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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의 기초: 산업분석

스위트스팟 2014. 5. 14. 2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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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은 전략가 입니까"를 읽고 있습니다. 책은 어떻게 하면 전략을 잘짜서 실행해야하는 지를 HBS 수업시간에 참석한 느낌이 들도록 세밀하게 설명합니다.  Case Study를 통한 방법론이죠.  실제 이케아 등의 사례는 꽤 흥미롭습니다. 

 

결국 책은 오퍼레이션의 탁월함을 추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 짜여진 전략"을 통해 경쟁에서 이기는 방법에 대해 강조합니다

 

그럼 책을 바탕으로 간단히 정보를 드립니다.

새로운 사업 진입 전략을 고려할 때 아래 "산업분석"만은 기억해 보세요. 마이클 포터의 산업분석 5 Forces 및 해석 입니다.

 

 

 

1. 기업간의 경쟁  

 

심함: 동질적인 경쟁기업과 상품이 많음. 혁신이 빠르게 모방됨. 성장이 더딤. 과잉설비/가격경쟁

약함: 차별성을 지닌 지배적인 기업이 한곳 혹은 서너곳 있음. 상품의 차별화. 브랜드 정채성이 확고함. 성장이 빠름. 설비가 부족함

 

 

2. 공급업체의 힘

강함: 산업이 독특한 상품을 생산하는 몇몇 집중된 부품 공급업체에 의존. 부품 공급업체들에게 중요한 수익의 원천이 아님

약함: 비슷한 상품을 생산하는 부품 공급업체가 많음. 가격경쟁과 풍부한 공급 덕분에 합리적인 가격에 부품을 생산하기가 쉬움.

 

 

3. 고객의 영향력

강함: 비슷한 상품중에 고를수 있는 선택범위가 넓음. 브랜드 인지도 수준이 낮음. 전환 비용이 낮음. 구매에 감정적인 관여가 적음.

약함: 상품이 희소성이 있고 차별화 되어 있음. 고객의 선택범위가 제한적. 브랜드가 강력한 힘을 발휘.

 

 

4. 산업자체의 진입 장벽 및 철수

낮음: 진입이 쉽고 때로 철수가 어려워 과잉설비가 발생. 기존 경쟁기업들의 전략을 쉽게 모방하거나 추월. 신규진입의 자본이 많이 필요하지 않음. 희소성을 지닌 자원이나 특화된 자원이 불필요.

높음: 신규 기업의 진입이 어렵거나 경재적이지 않음. 신규진입에 규모의 경제와 상품 차별화, 높은 자본투자, 규제당국의 승인필요. 전문성이 요구됨.

 

5. 대체 상품 가능성

높음: 매력적인 가격의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켜주는 대체상품이 다양하게 존재.

낮음: 고객이 비교가능한 가격에 니즈를 충족시켜줄수 있는 대체 상품을 선택할수 없음.

 

 

산업에 대해 위에 5가지 기준으로 평가하면 그 산업이 기존사업자가 유리한지, 신규사업자에게 유리할 수도 있는지 알수 있죠.

 

그런데, 개인적으로는 산업뿐 아니라, 개개인의 커리어도 비슷한 맥락에서 해석이 가능하리라고 생각됩니다.  "나와 비슷한 커리어가 많은가?" "나의 커리어는 차별화 되어있는가?" "나와 같은 프로파일을 찾는 회사가 많은가 적은가?" "커리어 진입이 폐쇄적인가? 인원 이동이 많은가?" 그리고 중요한 "나는 대체될수 있는가"

 

이런 생각이 드네요.  아닐까요

 


 

또 수익성이 높은 산업에 가급적 빨리 진입하는게 개인한테도 현명한 선택이 될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수익성이 높은 산업이 연봉도 높은편이죠.  산업의 수익성 참고해 보세요.

 

 

산업분석 얘기에서 좀 다른길로 빠졌네요. 도움이 되셨다면 "추천"버튼 클릭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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