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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덕트 매니저 (Product Manager) 역할 이해하기

스위트스팟 2021. 2. 4. 2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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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덕트 매니저 (Product Manager) 역할 이해하기

안녕하세요. 패스파인더입니다.

오늘은 디지털 사업과 관련된 업무 중 주요 포지션인 프로덕트 매니저(Product Manager) 역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덕트 매니저(Product Manager)의 기능은  해외에서는 구체적인 job description을 통해 정의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Project manager와 PM이란 용어로 쓰이며 혼란이 있기도 하고, 프로덕트 오너, 서비스 기획과 중복하여 쓰이기도 합니다. 

Product Management의 정의

Product Manager의 업무 Product Management의 정의부터 시작해봅니다. 

Product Management는 상품과 관련된 고객, 시장, 경쟁, 트렌드, 전략, 사업모델 등에 다양한  영역을 리딩 하는 업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큰 그림에서 보면 전략 업무와도 유사합니다만, 실행까지 커버하며  회사의 주요한 상품 전략을 책임지며 단기/중장기적으로 성과를 내는 업무입니다. 플래닝에서만 끝나지 않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프로덕트 매니저 (Product Manager)는 간략하게는 차별적인 상품을 개발/런칭하여 시장에서 고객의 페인 포인트/니즈를 해소하며, 사업 기회를 실행해가는 역할을 하게됩니다. 

  • 상품의 비전, 전략, 추진 로드맵을 수립

  • 시장 및 고객의 요구사항을 수집, 분석하여 중요한 부분을 우선순위화

  • 사용자 또는 구매자의 니즈를 상품 전략에 반영

  • 그리고 이러한 계획이 개발, 세일즈, 마케팅 등 유관부서와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을 통해 실현되도록 리딩 하는 일을 합니다.

 

프로덕트 매니저(Product Manager)의 업무를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상품전략

프로덕트 매니저가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상품 전략을 수립하는 일이겠지요. 담당자는 현재 자사의 상품이 어느 시장에서 어떤 포지션을 가지고 있는지 알며, 미래의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리고 단순히 계획에 그치는 게 아니라 실행에 집중합니다. 넓게는 상품 전략이 계획된 기간 내 실행되는 과정을 확인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시장, 고객을 이해하고 상품의 차별화 방향을 잡는 중요한 일입니다. 시장 기회, 자사가 가지고 있는 역량을 지속으로 고민하며 때론 pivot도 고려도 필요합니다. 

- 주요 전략 수립 툴: Product lifcyle, Ansoff's Growth Matrix, 포터의 경쟁전략, SWOT 분석

Ansoff's Product-Market Growth Matrix, 비지니스 상황에 따라 상품 전략의 다른 어프로치를 구상할수 있습니다. 
Ansoff's Product-Market Growth Matrix, 비지니스 상황에 따라 상품 전략의 다른 어프로치를 구상할수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

프로덕트 매니저는 상품을 개발하고 런칭하는 과정에서 회사 내에 업무 추진과 관련된 유관부서와 소통을 리드합니다. 뿐만 아니라 외부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도 책임지는데요. 고객, 채널 파트너 사등이 그것입니다.  사내의 다른 업무도 다양한 부서와의 협업과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겠으나, 프로덕트 매니저는 선제적으로 그리고 적극적으로 이해관계가 있는 부서와의 미팅, 커뮤니케이션을 이끌며 상품의 마케팅에 집중하는 역할을 합니다. 

가장 중요한 역할이라고도 생각됩니다.  프로젝트 초기부터 UX기획자, 개발자 등 핵심 협업 파트너와의 얼라인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생소한 사업이나 신규 프로덕트 개발시 그러한데요.  프로덕트 매니저는 초기에 커뮤니케이션 주기/정도를 오버하면서 동료들과 관계 형성 및 사업 이해를 이끌어야 합니다. 

 

상품과 관련된 모든 일

프로덕트 매니저는 상품이 가지는 핵심적인 benefit, 고유한 기능/특징 뿐만 아니라, 상품과 연계되는 다양한 업무들도 관여하는 역할을 합니다.   상품이 어떤 채널에서 판매되는지, 어떤 지원 서비스를 받는지, 가격, 재무적인 임팩트는 무엇인지 등 고객이 상품에 관계되었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모두 고려합니다. 능력 있는 프로덕트 매니저는 공식적인 role을 넘어서서 보다 넓은 회사 내 기능 업무와 협업하며 상품의 완성도를 높인다고 보면 됩니다.    

여기서 특히 재무적인 분석 능력은 숫자를 중요시하는 비지니스 세계에서 꼭 필요한데요. 프로덕트를 론칭해서 어떤 규모의 시장에서 자사의 상품의 가져갈 수 있는 매출 규모는 얼마나 되는지, 또 이를 위한 비용을 어떠한지 등 정밀한 숫자 분석이 요구될 수도 있습니다. 

[재무분석 툴]
비교적 자주 쓰이는 재무 분석은 손익분기점 분석 (breakeven analysis), 손익계산서 (Profit and Loss statement), 순현재가치 분석 (Net present value)
등이 있습니다.  간략한 컨셉만 설명드리면,

손익분기점 분석은 단위 상품별 판매시 발생되는 수익 (매출에서 모든 변동비용을 뺀 숫자)을 계산, 총 투입된 고정비를 이 단위 수익으로 나눴을 때 몇 개가 팔리면 될지를 계산하는 과정입니다. 그럼 손익분기점을 넘기 위해 몇 개를 팔아야 되는지, 이게 현실적으로 가능한 숫자인지, 언제 정도 가능할 것인지 가늠할 수 있게 됩니다. 

손익분기점 판매 갯수 = 총 고정비 / 단위 상품당 수익.   * 단위 상품당 수익 = 매출 - 총 변동성 비용 

손익계산서 분석은 위에 기술한데로 매출부터 매출원가, 판관비 등을 비용구조를 단계별로 작성하여 영업이익은 언제 나오는지 계산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top down 방식으로 매출을 분석하는 방법 (시장 규모 X 마켓셰어)와 bottom-up 방식 (고객 수 X 고객당 매출)로 산출하여 두 값을 적절하게 mix 하여 산출하게 됩니다.  더 자세히 하자면 타사 사례를 볼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NPV 분석인데요.  투자금액 대비 미래에 사업에서 벌어들이는 현금의 순 현재가치를 비교하여 투자 의사결정을 내리는 방식입니다. (좀 어려운데요) 이는 미래의 사업 현금흐름 (free cash flow)와 현재가치 (present value)라는 방식, 그리고 할인율이라는 개념을 알아야 합니다. 

*현재가치 개념은 이 글을 참고하세요. basedonintuition.tistory.com/entry/금융지식-기초-돈의-시간가치-Time-Value-of-Money?category=586529

Go-To-Market 전략

개발된 상품은 고객으로부터 이용되고 채용될 때만 그 가치가 있습니다.  프로덕트 매니저는 담당하는 상품이 효과적으로 마케팅되고, 적합한 채널로 유통 및 판매, 고객에게 전달되는 일련의 과정에 깊게 관여합니다. 

상품 기획 초기부터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는 일 그리고 상품이 개발되면서 지속적으로 어떻게 마케팅할지 역량도 중요합니다.  구체적인 키워드로 보자면 시장 정의, 세그멘테이션, 포지셔닝, 고객 행태, 마케팅 4P mix를 수행해야 합니다. 

*시장 진입 전략은 이 글을 참고하세요. 마케팅 시장진입전략 101

 

마케팅 시장진입전략 101

마케팅! 이론을 공부한다고 해서 마케팅을 잘할 수 있을까요? 주위에 Finance를 전문으로 하는 분한테, 마케팅은 어떻냐? 왜 파이낸스를 선택했냐? 고 하니까, 답볍은 "마케팅은 배워도 모호한 부

basedonintuition.tistory.com

고객의 요구사항 수렴

고객이 요구사항, 니즈에 집중하여 상품을 개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위해 고객의 의견을 수렴하고 분석하는 업무를 주도합니다.

종합 코디네이터

고객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프로덕트 매니저의 상품 기획은 UX, UI 등 일련의 과정을 거쳐 프런트/백앤드 개발과정으로 이어져야 합니다. 특히 일련의 개발 과정이 마지막 단계까지 계획대로 실행되는지 확인하고 발생되는 문제를 해결하는 역할이 중요한데요. 프로덕트 매니저는 고객의 니즈, 사업적 니즈, 개발 업무를 종합적으로 이해해고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중간에서 역할이 중요합니다. 
중간에서 역할이 중요합니다. 

 

세일즈 및 마케팅 지원

프로덕트 매니저는 상품 value proposition의 기획자로서 의 세일즈와 마케팅을 위한 메시지 기획을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프로덕트 마케팅 매니저라는 직책이 수행하기도 하는데요.  세일즈 담당자는 프로덕트 매니저의 인풋을 바탕으로 경쟁사와 차별적인 영업 전략을 만들고, 상품 판매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프로덕트 매니저가 효과적으로 역할을 수행한다면, 아래와 같은 기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 고객에게 보다 좋은 상품을 전달하며

  • 매출과 수익을 올리고

  • 회사와 상품에 대한 충성고객을 만들게 되며

  • 탁월한 상품으로 인해 장기적으로 시장을 선도

프로덕트 매니저의 역할은 비즈니스의 주요 영역에 광범위하게 얽혀있습니다.  위에 기술된 다양한 업무 기능을 리드 또는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고, 그리고 실행까지 리딩 하다 보면 다양한 챌린지를 맞게 되는데요.  이를 위해 문제해결력, 주도적인 태도도 역할을 위해 가져야 할 요소라고 생각됩니다.

프로덕트 매니징 업무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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