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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드센스로 하루에 100불 벌기 위한 방문자수는?

스위트스팟 2021. 2. 24. 0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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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드센스로 하루에 100불 벌기 위한 방문자수는?

안녕하세요. 패스파인더(pathfinder)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거들의 주요 수입은 구글 애드센스인데요.  구글 에드센스로 하루에 100불의 수입을 올리려면 방문자가 얼마나 필요한지, 다르조겅은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달성할 수 있을지 알아봅니다.

 

구글 애드센스로 하루에 100불 벌기 위한 방문자 계산 결과

하루에 에드센스로 100불을 벌기 위해 필요한 방문자는 약 6만 7천명이 되는 규모입니다.  하루에 100불을 벌려고 블로그를 시작 하지는 않지만, 100불 정도를 벌면 얼마나 방문자가 필요한지를 실제 계산해 보니 앞으로 기대할 수 있는 수준이 좀 더 클리어하게 느껴지네요.. 저의 현재 블로그 수준과 비교했을때 현실적으로 달성이 어려운 숫자가 나온 것 같아 웃음만 나옵니다. ㅎ

구글 애드센스 수입 100불 가정

주요 가정은 한명의 방문자가 조회한 페이지수가 1.5페이지, 페이지에서 광고 클릭률(CTR)은 1.0%, 광고당 클릭 시 단가(CPC)는 0.1$ 를 적용했습니다.  가정된 숫자는 블로그 별로 일부 상이할것 같지만, 단순화하여 가정했습니다. 

참고로 방문자 규모별로 하루의 수익액을 예산해봤을때, 천 명이면 1.5$, 만 명이면 15$, 십만 명이면 150$라는  수익 증가 값이 나오게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무조건 방문자에만 의존해서 수익을 생각해야 할까요? 생각해 볼 변수는 좀 있습니다. 

천명, 만명, 십만명별 수익액

 

100불을 만들기 위한 중요한 변수들

이전 포스팅에서 공유했듯이 방문자 만이 블로그의 성과를 결정짓지는 않는데요.  일별 수익을 개선시키기 위한 변수는 방문자 뿐 아니라 방문자당 조회 페이지수, 페이지 내에서 광고 클릭률, 그리고 클릭당 광고 단가 3가지가 있습니다. 

위에 100불을 벌기위한 방문자수 기본 계산에서 주요 변수들을 10%, 20%, 30%씩 개선하였다고 가정했을 때 필요한 일 방문자수를 다시 계산해봤습니다. 최대 30%씩 계산했을 때, 방문자 수는 3만 명 수준으로 감소하는데요.

방문자수가 중요한 요소이기는 하나 다른 변수들, 방문자별 페이지수, CTR, CPC 지수를 종합적으로 관리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수익을 개선시킬수 있어 보이네요.

변수 성과 개선시 방문자수 계산

 

방문자당 조회 페이지

방문자당 조회 페이지수는 적은 방문자수에게 다수의 페이지를 노출시켜 페이지에서 광고를 클릭할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합니다.  방문자 규모가 크면 좋겠지만, 한 명의 방문자가 얼마만큼의 페이지를 보는가도 중요한 거죠.

방문자별 페이지수를 증가시킬려면 포스팅된 글 별 이탈률과 종료율 수치를 잘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이탈률은 블로그에 방문하여 아무 동작업이 페이지를 이탈하는 경우인데요. 제목과 다른 글이 나온다 건가, 광고가 너무 많아서 글이 보기 싫다던가, 아니면, 답을 너무 쉽게 확인했을 때, 페이지를 바로 떠난다고 하네요. 이럴 경우 방문자의 방문 유지 시간도 짧아져서 블로그의 품질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종료율은 특정 페이지에서 그 블로그를 Out한 방문자가 얼마나 되는지 계산한 비율입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에 방문하여 3개의 포스팅을 보고 마지막 포스팅에서 나갔다면 마지막 페이지를 기준으로 종료율을 계산합니다.  이탈률과는 다른 개념이지만, 결론적으로 블로그의 체류시간을 짧게 하는 요소이기에 종료율이 높은 페이지에서도 체류율을 높이기 위한 장치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글 하단에 유사 글의 링크를 소개해 준다던가 하는 거죠. 

 

페이지별 클릭률: CTR

페이지별 광고 클릭률은 실제 광고를 보는 방문자 중 몇명이나 광고를 클릭해주냐 인데요. 클릭률이 증가할수록 수익은 좋아지는 게 당연합니다.

클릭률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 콘텐츠 측면에서 포스팅된 글과 유사한 내용의 광고가 나오면 클릭률이 높아지며, (에드센스에 일치 광고라고 하나요) 

  • 위치면에서는 상단, 하단, 그리고 중간에 1~2개의 광고를 넣어 줄것 ; 구글에서는 상단 광고를 글 시작 두 번째 문단에 위치하기를 추천하네요. 거기가 가장 효율이 좋다면서요. 

  • 다양한 광고사이즈를 선보이면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 그리고 구글의 자동광고와 수동 광고를 혼합하여 사용하는 전략을 가지라고 하네요.

  • CTR 부분은 가장 테크니컬하면서도 노하우가 특히 많이 필요한 영역 같아, 저도 아직 감이 낮은 부분입니다. 

 

마지막으로 CPC

마지막으로 클릭되는 광고의 단가가 높아야 합니다.  방문자를 힘들게 모아, 다양한 광고로 겨우 클릭을 하게 만들었는데, 단가가 0.01$ 밖에 안된다면 하루에 100$를 벌기는 정말 어려워 보이네요. CTR을 높이기보다 CPC를 신경 쓰는 게 효과적이라는 생각도 드는데요.

블로그 및 포스팅 고품질 유지하기

구글은 블로그 포스팅의 내용, 방문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방문자가 이전에 조회했던 상품 등의 요소와 광고주가 요구하는 조건에 맞추어 광고를 게재해주는 걸로 알고 있어요. 그리고 블로그 사이트의 품질, 포스팅의 품질이 좋을 수록 더 고단가를 붙여 주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슈성 블로그에는 방문자는 높지만 CPC 단가가 아주 저렴한 것만 붙는다고 하네요. 

이러한 점에서 CPC올리기 위해서는 블로그 및 포스팅 품질 관리가 먼저 필요하고요.

적극적인 방법들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차단 관리가 있습니다. 차단 관리 메뉴에서 모든 사이트 내에 일반 카테고리를 선택하시면 광고 영역 별로 차단을 할수 있습니다.  여기서 본인이 원하지 않는 광고를 차단, 가격이 높은 광고 노출을 유도하여 평균 CPC를 높일 수 있는 거죠.

차단 관리 메뉴에 있는 광고 심사센터에서 개별 광고를 직접 차단하며 CPC를 관리할 수도 있어요. 

[팁] 구글 애즈에 대한 공부를 먼저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로 접속해 보시면 키워드 영역별로 CPC가 얼마인지 확인할수 있어요.  그럼 어떤 광고가 CPC가 높은지 알고 효과적으로 차단 관리 할수 있겠죠.  일반적으로 금융, 대출, 보험, 카드 등이 CPC 단가가 높은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치며

블로그를 운영하고, 수익 부분도 관심이 생겨 고수익을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방문자 수가 필요하며 방문자 숫자 외 어떤 활동이 필요한지 소개해 드렸습니다.  블로그라는 게 콘텐츠 만들기 글쓰기도 중요하지만, 생각보다  종합적인 지식과 활동을 필요로 하는 다이내믹한 부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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