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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마케팅: 검색엔진최적화 (SEO) 5가지

스위트스팟 2021. 2. 8. 2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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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마케팅: 검색엔진최적화 (SEO) 5가지

안녕하세요. 패스파인더(pathfinder)입니다. 
오늘은 계속해서 블로그 마케팅에 꼭 필요한 검색엔진최적화(SEO)의 꿀팁을 공유해드리도록 합니다. 블로그 마케팅 필수 검색엔진최적화 꿀팁입니다.

 

 

1. 사용자 니즈 최우선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해 사용자, 고객을 먼저 생각해보세요
 고객을 먼저 생각해보세요

블로그의 성과는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용자의 질문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에 대한 답, 정보를 제공하는 게 기본입니다.

 그리고 사용자의 질문 및 답을 찾아주는 과정에서 검색엔진, 검색사이트가 중간자적 매개체 역할을 하는거죠. 그리고 최적의 답을 주는 블로그는 검색엔젠에서 상위에 노출되며 블로그 마케팅에 성공하게 됩니다. 

그리고 한가지 블로거가 잊지 말아야 할 건 검색엔진은 기계이고 특정 원칙과 룰에 의해 사용자의 답을 찾아다닌다는 겁니다.  그러면 브로거는 검색엔진이 원하는 방식으로 일을 해줘야 합니다. 즉, 특정 규칙에 맞게 블로그 글을 작성해줘야 합니다. 

 

그럼 사용자의 니즈는 무엇일까요?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를 기반으로 컨텐츠에서 직접적으로 답을 제공해주는 것일 겁니다. 아래는 제 블로그 예시입니다. 엑셀 수식이 어디로 이어져 있는지 알 수 있는 엑셀 팁에 대한 포스팅인데요.  아마 내용이 직접적으로 사용자에게 답을 주고, 작성해 놓은 지 오래되다 보니 구글에서 제일 먼저 노출되는 포스팅이 된 거 같습니다.  

사용자의 니즈를 직접적으로 잘 해소하면 노출이 먼저됩니다. 엑셀을 사용하다보면 수식이 여러가지 sheet를 이어서 만드는 경우가 있는데, 식이 어디서 왔는지 확인하는 팁입니다.
구글 상단 노출 포스팅

사용자의 니즈를 직접적으로 잘 해소하면 노출이 먼저됩니다. 엑셀을 사용하다보면 수식이 여러가지 sheet를 이어서 만드는 경우가 있는데, 식이 어디서 왔는지 확인하는 팁입니다. 이런 포스팅이 많지 않은점이 문제지만요

검색하는 사용자의 검색 목적을 잘 생각해보시면서 검색엔진에 최적화된 포스팅을 해보시죠. 

 

2. 키워드 반복/다수 노출

검색엔진최적화로 유명한 툴 Keywords Everywhere로고 
검색엔진최적화로 유명한 툴 Keywords Everywhere로고 

블로그마케팅을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 두 번째 팁은 키워드를 포스팅에서 가급적 많이 반복 노출하는 겁니다.  

주제를 정하고 키워드를 정했다면 그 키워드를 잘 드러내 보이는 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주제 키워드를 다른 블로거들이 평균적으로 10번을 노출했다면, 내 블로그에서는 20번을 노출하면, 검색엔진이 포스팅을 찾을 때 유리하다는 겁니다.

 

그리고 특정 키워드에 대해 여러가지 포스팅을 달리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블로그 채널 자체에서 특정. 키워드에 대한 집중도를 높여 검색엔진에게 노출되는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식이죠.   

 

키워드 반복이 중요하지만, 주의할 점도 있습니다.

한 포스팅에서 특정 키워드를 의미없이 반복하는 건 의미가 없습니다.  내용이 적절하지 않은점은 검색엔지도 알 것이고 또 적절하지 않은 포스팅 내용은 사용자를 튕겨나가게 합니다. 'Bouce'라고 하는데요.  접속했던 사용자가 바로 이탈하는 현상이며 Bounce rate란 지표로 사용됩니다.  이 지표가 높으면 좋을게 없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이유는 이렇게 bounce rate가 올라가면 사용자가 블로그에 머무는 시간도 줄어들게 됩니다. 그러면 검색엔진은 이 포스팅을 사용자에게 적절한 답으로 인식하지 않을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Bounce rate, 사용자의 체류 시간은 블로그 마케팅에서 모두 중요한 지표니까요. 

결론적으로는 잘 구성된 내용에 주제에 맞는 키워드를 짜임새 있게 반복해야만 좋은 결과가 있을수 있겠네요. 

 

3. 기존 포스팅의 업그레이드, 지속적인 개선

블로그 마케팅을 위한 다르방법, 기존자료 업그레이드
블로그 마케팅을 위한 다르 방법, 기존자료 업그레이드

성공한 블로거는 1일 1포스팅이 블로그 마케팅의 성공의 핵심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이렇게 하기는 현실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대안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부분이 기존 콘텐츠 업그레이드입니다. 

콘텐츠 업그레이드 발행은 정말 새로운 포스팅을 만드는 효과보다는 낮으나 기존의 콘텐츠의 개선을 통해 사용자에게 노출을 강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기존 자료의 완성도를 높이는 거죠. 

그런데 여기서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어떤 브로거는 기존 포스팅을 수정하지 말라고도 하는데요.  이 경우는 기존 자료를 수정후 새롭게 발행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이렇게 되면 기존 자료가 가지고 있던 노출 레코드가 사라지고 새롭게 키워드 검색에 노출된다고 하네요.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기존 포스티에 검색엔진최적화를 지속적으로 해주는 게 트래픽 증가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됩니다.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룰에 맞춰서요. 

 

4. 백링크 (Backlink)

우선 백링크가 뭔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백링크란 한 웹사이트가 다른 웹사이트를 언급하면서 그 사이트로 연결해 주는 링크를 의미합니다.  

 

백링크가 블로깅에 끼치는 영향

클릭했을 때 바로 연결 가능한 하이퍼링크로 되어 있어야 하며 연결해주는 사이트가 공신력이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유명 뉴스 채널 같은 곳에서 블로그로 백링크가 달리게 되면 블로그 거는 백링크를 통해 마케팅 효과를 얻게 됩니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검색 엔진으로부터 퀄리티 높은 블로그로서 인정받게 되는 된 답니다. 

여기서 또 주의할 점은 연결해주는 사이트의 공신력 입니다.

단순히 트래픽이 많다고 좋은 백링크가 되는 게 아닙니다. 예를 들어 사행성 도박 사이트라든가 불법 음란 사이트에서 백링크를 많이 받은 건 도움이 안 됩니다. 

 

5. 다양한 채널에 노출

백링크와는 반대로 본인이 직접 보다 다양한 채널에서 활동하며 블로그로 유입을 이끄는 활동입니다.  더 많은 사람에게 노출시키는 방법이죠.  예를 들어 티스토리 운영자라면 링크드인, 브런치 등에 글을 기고하며 트래틱을 만들 수도 있을 겁니다.   네이버 채널도 마찬가지고요. 

그런데 여기서 좀 주의할게 있는데요.  

제 생각에는 워드프레스 같이 독립적으로 운영되지 않는 블로그 채널은 타 블로그 채널과의 트래픽 연계 활동은 효과적이지 않을 수도 있다는 생각입니다. 각 채널 운영 업체는 본인 채널 검색엔진 정책을 통해 다른 채널로 이탈보다는 내부에서 트래픽을 강화하고 콘텐츠 확대를 위해 노력할 테니까요.  그래야 더 많은 광고주를 통해 수익을 벌 수 있겠죠? 

 

 

 

 

 

 

 

요약하자면 포스팅을 검색하는 사용자를 먼저 생각하고, 강조하고 싶은 키워드가 있다면 가급적 많이 노출하고, 기존의 포스팅도 업그레이드 하고, 인바운드/아웃바운드로 본인의 채널을 홍보하는 노력이 필요하네요.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서는 꾸준한 노력이...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서는 꾸준한 노력이...

그럼 이상으로 블로그 마케팅을 위한 검색엔진 최적화 팁 공유를 마칩니다. 모두 화이팅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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