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마케팅

구글 애드센스 수익 개선 지표: 이탈률

스위트스팟 2021. 2. 17. 0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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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드센스 수익 개선 지표: 이탈률

안녕하세요. 패스파인더(pathfinder)입니다.  오늘은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성과를 높이고 싶으면, 꼭 알아야 하는 '블로그 이탈률과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확인법' 알려드릴게요. 

  • 이탈률(bounce rate) 이란?

  • 이탈률의 중요성

  • 블로그에서 이탈률의 의미

  •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이탈률 확인 방법

이탈률 이란?

이탈률이란 블로그(웹 페이지)를 방문한 사용자가 아무런 동작 없이 블로그를 떠난 경우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클릭, 스크롤 등이 없이 나간경우죠.  어떤 경우 5초 이내 떠난 경우를 말하기도 합니다. 

 

이탈률(bounce rate) 계산식 = 이탈수 / 페이지 세션 * 100% 

이탈률은 전통적인 디지털 마케팅에서 꽤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이탈률의 적절한 수준은 20~60% 사이라고 하고, 65%가 넘으면 좀 문제가 있다고 하네요.  제 블로그의 지난 1달간 평균 이탈률은 80%에 육박합니다.  다행이 최근에 좀 낮아지는 추세이나 아직 개선할 여지가 많아 보입니다. 

블로그 이탈률 추이

이탈률의 중요성

그럼 블로그를 하는데 방문자수도 고민인데, 이탈률이 무슨 의미냐구요?  위에서 얘기한 데로 마케팅에서 중요하게 작용하는 이탈률은 검색엔진 최적화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구글 검색 순위에 영향

예전 포스팅에서 공유드린 데로, 이제 한국에서도 네이버와 구글의 검색량 비중은 거의 비슷비슷합니다.  네이버만 바라보고 블로그를 만들수 없는 노릇이죠. 그래서 블로거라면, 특히 티스토리를 운영하시면 구글은 꼭 인지도를 가져가야 할 채널입니다. 구글 애드센스도 있죠. (왜 구글을 타깃 해야 하는지는 포스팅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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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브로그의 이탈률의 높으면 구글 검색엔진, 구글 봇은 블로그 콘텐츠의 품질을 낮게 판단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평가되면 당연히 포스팅의 상위에 랭크되기 어렵고, 그럼 노출도 안됩니다.  결국 방문자도 늘지 못하겠죠.  악순환의 시작입니다.  

배경을 생각해보면, 구글은 광고를 핵심으로 하는 회사인데요. 그만큼 검색 결과에 대한 품질을 중요시한답니다.  좋지 않은 품질의 검색 결과는 구글 채널에서 유지될 수 없는 거죠.  이탈률도 그러한 평가 기준의 하나라고 보시면 됩니다. 

체류시간 및 수익의 감소

구글 검색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는 것과 더불어 이탈률은 블로거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또 줍니다.  바로 수익 감소인데요.  티스토리 블로거는 대부분 광고를 통해 블로거의 수익을 가져갑니다. 그런데 겨우 모셔온 사용자가 바로 튕겨져 나간다면?  지금 까니 만든 포스팅이며 광고 수익은 모두 물거품이겠죠. 

왜냐하면 광고의 수익은 기본적으로 체류시간과 연결됩니다.  더 많은 사용자가 더 긴 시간 동안 블로그에 머물수록 다양한 광고에 노출되고 광고를 클릭할 확률은 높아지게 되는 거죠.  그런데 이 모든 게 반대가 된다면 어떨까요?

이탈의 원인

잘못된 콘텐츠

이탈률에 가장 크게 영향을 주는 이유입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키워드 검색을 해서 블로그를 방문했는데, 내용이 제목과 다르다면, 사용자는 바로 이탈하죠. 그리고 보이는 내용이 적절하지 못하고, 풍부하지 않다면 바로 나가버리죠. 

저 같은 경우 통계를 보니 모바일 채널에서 더 민감하게 사용자가 반응하는 것 같습니다. 추론하건대, 손가락으로 쓱 터치만 하면 바로 나갈 수 있어 그런 거 같아요. PC에서는 마우스를 움직이고 다시 클릭해야 하니 다소 번거롭고요.  

잘못된 사용자 경험 

두 번째는 잘못된 사용자 경험입니다. 흔히들 UX/UI라고 하죠. 방문한 채널의 첫 이미지가 안 좋은 경우입니다. 복잡한 화면 구조와 다수의 광고, 그리고 글자도 알아보기 쉽지 않다면 이탈률이 높게 나온다고 합니다.

저도 최근에 구글 애드센스를 승인받아 광고를 달고 있는데요. 사용자의 경험 vs. 수익 적절한 균형을 찾고 있습니다.  사실 수익이 거의 제로 이기에 수익화에 대한 고민이 좀 더 많고요. :)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이탈률 확인 방법

구글 애널리틱스 

제일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에 접속하셔서 블로그를 구글 애널리스틱스에 연동하세요. 그리고 접속하시면 다양한 분석 차트와 테이블을 자동으로 보여줍니다. 

중요한 이탈률을 전체적으로 볼 수도 있고요.  근데 어떤 페이지가 특히 높은지 상세하게 보는 게 의미가 있어요.

메뉴에서 행동  --> 사이트 콘텐츠 --> 모든 페이지를 클릭하시면 페이지별로 이탈률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특히 방문자수 규모가 높은 메인 페이지가 이탈률이 높다면 점검해 볼 필요가 있으실 텐데요.  

  • 제목 키워드와 내용이 일치하는지? 

  • 처음 들어왔을 때 광고가 너무 많지는 않은지?

  • 내용이 업데이트가 안 돼있는지? 등을 우선 체크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팁] 아래 테이블 위쪽에 작은 글씨로 '페이지'에서 '페이지 제목'으로 설정을 바꾸면 제목으로 통계가 나와서 이해하기 쉽습니다. 그리고 아래에 행표시를 10개에서 ~500개 정도까지 충분히 확장해서 보실 수도 있어요. 

페이지별 이탈률 확인

 

마치며

오늘은 블로그 운영의 수익 측면에서 중요한 이탈률의 개념, 중요성 그리고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확인해보는 방법을 공유했습니다.  애널리틱스에서 확인해보시고 구글 애드센스 성과 개선으로 이어지길 바래요.   

댓글 및 공감 부탁드리고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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