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마케팅

구글 서치 콘솔 활용하기

스위트스팟 2021. 2. 13. 00: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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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서치 콘솔 활용하기 "

 

 

 

안녕하세요. 패스파인더(pathfinder)입니다.  

블로그의 시작은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일이 맞습니다.  그러나 지금 만드는 블로그는 하나의 디지털 채널로서 사용자에게 잘 노출되는 것도 중요한데요.  

오늘은 블로거라면 필수인 구글 서치 콘솔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공유해 보도록 할게요.

구글 서치콘솔 이미지

참고로 제가 생각하는 블로거로서 알아야 하고 잘해야 하는 일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저는 아직 어느 것 하나 목표를 달성하진 못했습니다 :) 

  • 키워드 타겟하여 좋은 콘텐츠 꾸준하게 만들기

  • 구글 서치 콘솔/애널리틱스 등 툴 잘 이해하며 검색엔진 최적화(SEO) 하기

  • 구글 애드, 체험단 등 다양한 방식으로 블로그 수익화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이란? 

구글 서치 콘솔은 예전에 구글에서 웹 마스터 도구로 불렸습니다.  웹마스터 도구는 2006년부터 등장했고, 2015년 구글은 좀 더 포괄적인 사용자를 위해 구글 서치 콘솔로 변경하게 됩니다.

구글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에 대해 알아둘 건 일단 무료 서비스 입니다.  

무료로 웹사이트,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용자들에게 구글의 검색 결과 인지도를 모니터링하고 문제를 해결해주는 서비스인데요.  구체적으로는 크롤링 그리고 색인(인덱싱) 현황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구글에 나의 정보가 잘 노출되고 있는지를 알려주고, 또 어떤 정보를 노출하고 싶은지도 설정할 수 있어요. (robots.txt 이용) 

크롤링/색인이 생소하시면 글 참고하세요.

basedonintuition.tistory.com/88

 

구글에 블로그 노출하기 (기초)

안녕하세요. 패스파인더(pathfinder)입니다. 구글에 블로그 노출 위해 알아야 할 기본 지식에 대해 알아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티스토리, 다음, 네이버, 구글, 빙 등 다양한 검색

basedonintuition.tistory.com

 

이런 점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툴과는 이용 목적이 상이해요. 애널리틱스는 블로그의로 유입되는 트래픽, 이탈률, 전환율 등을 다양한 관점으로 자세하게 분석할 수 있는 분석 툴입니다.  예을 들어 얼마나 많은 사람이 어떤 경로로, 어떤 소스를 통해, 어떤 시간, 얼마나 머물르면서, 평균 몇 개의 글을 보면서, 페이지별 차이는 어떤지 등을  분석합니다.  

블로그 운영 순서로 보자면,

1. 블로그 작성하기

2. 작성된 글을 구글 검색엔진에 잘 노출하기 (구글 서치 콘솔을 이용)

3. 작성한 글의 임택트를 분석하기  (구글 애널리틱스 이용)  입니다 .

어떻게 보면 구글 서치 콘솔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네요.  글을 아무리 잘 써도 구글 봇에 적절하게 인지되지 않았으면 의미 없으니까요.  

 

구글 서치 콘솔에서 할 수 있는 일

구글 서치 콘솔이 필요한 점은 잘 이해하셨으니, 이제 블로거를 위해 구체적으로 뭔 해주는지, 할 수 있는 일을 알아봅니다.

  • 구글에서 블로그를 찾아 크롤링할 수 있는지 확인 가능합니다. 

  • 색인(인덱싱) 생성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콘텐츠(글)나 업데이트된 콘텐츠의 색인을 다시 생성하도록 구글 봇에 요청합니다.

  • 분석 정보로는 블로그의 구글 검색 트래픽 데이터 (구글 검색에 사이트가 표시되는 빈도, 사이트를 표시하는 검색 키워드, 검색 사용자가 검색어를 클릭하여 연결하는 빈도(CTR) 등을 확인합니다.

  • 구글이 블로그에서 색인 생성, 스팸 또는 기타 문을 발견하는 경우 알림을 수신합니다. 

  • 내 웹사이트로 연결되는 사이트를 표시합니다. 

  • AMP, 모바일 사용 편의성, 기타 구글 검색 기능 관련 문제를 해결합니다.

[참고] CTR이란 Crick through rate의 약자로 노출수 대비 클릭수로 계산됩니다. (클릭수 ÷ 노출수)
구글에서 노출이란 구글에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검색 결과 화면에서 사이트, 이미지, 동영상 등으로 구분되어 결과가 노출되는데, 이때 사이트나 블로그 링크가 노출되었고 이를 본  사용자의 수입니다.  (클릭 안 해도 됨)

 

예시로 활용해보기 

[블로그 상황]

제 블로그를 예시로 콘솔을 사용해 볼게요.  색인 과정에서 중복됨으로 문제가 좀 있는 상황입니다. 

저의 블로그는 2014년부터 운영되었으나, 거의 방치되어 있었고, 최근에 다시 재개했는데요. 그 과정에서 블로그 URL 표시 형식을 한글 --> 숫자로 변경하고, 다수 블로그 설정 수정이 있으면서 구글크롤링 봇에게 여러 혼란을 준것 같습니다. 

색인 생성 결과를 확인하면 색인이 제외된 다수의 브로그 글이 있으며 아직 색인이 안된 글도 다수입니다.  트래픽이 작은 블로그는 구글 봇이 매일 업데이트하는 게 아니라 주기적으로 하기 때문에 바로바로 구글에 인지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색인 생성 범위 결과 분석] 

메뉴에서 색인 - 색인 생성 범위를 클릭하고 페이지 설정을 sitemap으로 하고 위에 박스를 모두 클릭해주면 아래와 같은 결과가 보입니다. 유효가 34개 제외가 무려 37개나 되네요.  용어를 좀 알아보면

색인생성범위 분석결과 [구글 서치 콘솔]
색인생성범위 분석결과 [구글 서치 콘솔]

유효: 구글에서 페이지(포스팅)를 크롤링했으며 색인에 포함되어 있음. ▶ 정상인 상태를 의미

제외됨: 구글에서 페이지를 발견했지만 타당한 이유로 인해 색인에 포함되어서는 안 되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차트 아래의 표에 구체적인 이유가 설명되어 있습니다.  중복 URL이 있는 경우 중복 URL은 제외되고 표준 URL이 유효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 문제가 많음을 의미

이런 경우 제외된 페이지의 공통적인 이유가 있는지 , 그렇다면 이유가 타당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구글은 여기까지 친절하게 페이지 아래 그루핑으로 문제를 표시해줍니다. 

유효(경고 있음): 해결되어야 하는 문제가 있지만, 경고 유형에 다라 페이지가 색인에 포함되었을 수도 있는 경우입니다. ▶ 문제 일부 

검토하고 조치해야 하나 급하지는 않은 경우입니다. 

오류: 이 URL의 색인을 생성하지 못하게 하는 문제가 있는 경우입니다. ▶ 문제가 많음을 의미

색인 자체에 오류가 있으니 빨리 조치해야 할 경우로 보이네요. 

 

저는 제외됨이 많고, 그 이유의 대부분은 중복 페이지입니다.  상황에서 말씀드린 URL 변경 등이 원인으로 생각됩니다.

 

[Tip] 블로그의 URL 주소 형식을 가급적 변경하지 마십시오.  그리고 숫자로 하는 걸 추천드려요. 

왜냐하면, 문자로 하면 제목을 수정시 URL변경이 불가피하여 그 자체로 여러 변형된 URL이 생성됩니다.  그러면 검색엔진들을 헷갈리게 하는 원인이 되고, 이런 사이트에 대해 검색엔진은 무시하게 될 것 입니다. 노출 안되는건 당연하겠죠.

 그리고 구글에 서치 기준에서 URL의 키워드, 메타태그의 키워드는 중요도가 높지 않다고 하네요. 

 

[문제 처리] 

위에 할 수 있는 일을 해보도록 할게요. 크롤링이 가능한지, 그리고 다시 색인을 요청하는 과정입니다. 

색인 결과에서 아래 제외됨 중 중복 페이지 그룹을 선택, 조회합니다 

제외됨 그룹 선택
제외됨 그룹 선택

 

22번 포스팅을 선택하여 검사, 색인 요청해보도록 할게요. 

원하는 포스팅 선택
원하는 포스팅 선택

 

URL 검사 결과 등록되지 않음 재확인했습니다. 사용자가 선언한 표준 URL 참조 페이지와 중복입니다. 

검사 결과. 
검사 결과. 

 

이후 오른쪽 진한 박스인 실제 URL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결과로 URL 색인 생성 가능 여부 확인, 그리고 색인 생성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색인 가능여부 확인
색인 가능여부 확인

마지막으로 색인을 요청 완료한 화면입니다.  요청은 했지만 기다리라는 메시지로 이해됩니다. 

색인 생성 요청 완료 화면
색인 생성 요청 완료 화면

 

[마치며]

중복됨 해결 문제는 생각보다 쉽지 않아 보입니다.   우선은 이렇게 적극적으로 요청을 하여 구글 재크 롤링 결과를 지켜보려고 합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도 해결이 안 되면 구글에서 제시하는 중복 URL 통합 방법이 있는데요.  그 중에서 rel="canonical" 링크 태그 사용하는 방식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다른 좋은 방법 있으시면 제안 부탁합니다!

최종적으로 이런저런 방식으로 구글 검색 엔진이 잘 작동 안되면 블로그를 다시 시작하는 것도 고려는 해야 할 것 같습니다. ㅜㅜ

 

이상으로 구글 서치 콘솔에 대한 이해 및 실제 사용 방법 (제외됨 처리 위주)에 대해 공유해 봤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댓글, 구독 부탁드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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