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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알아야 할 이유

스위트스팟 2021. 2. 6. 2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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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색엔진 최적화(SEO)를 알아야 할 이유

안녕하세요.  패스파인더입니다. 
오늘은 블로그 운영자, 넓게는 디지털 마케터라만 언젠가는 꼭 알아야 할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란?

SEO의 약자는 seach engine optimization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이죠. 의미를 보자면 운영 중인 웹 방문자의 양적/질적 개선을 위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별도의 마케팅 비용을 쓰지 않고 검색 결과에 당신의 브랜드, 채널, 곧 브랜드를 노출시키는 거죠.  검색 엔진은 간단하게는 네이버/다음/구글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라고 하면 말 그대로 검색을 해주는 기계, 프로그램에 맞게 콘텐츠를 설계, 구성하는걸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근본적으로는 온라인으로 컨텐츠를 검색하는 사용자에게 "답"을 주는데 있습니다. 사용자가 사용하는 언더, 사용자가 소비하고자 하는 최적의 컨텐츠를 찾아주고, 공급하는 일인 거죠.  사용자, 즉 고객의 근본적인 질문에 답하게 되면 검색엔진은 고객의 트래픽을 블로그 또는 마케터의 웹으로 이어주게 됩니다.  솔루션을 제공하는 쪽으로 트래픽을 준다가 결론이 되겠네요. 

사용자 고객의 검색 니즈를 이해하는 과정이 중요하며, 또 이러한 니즈를 수행하는 엔진의 논리(알로리즘이겠죠)를 이해하는 게 필요합니다. 둘 다 이해하는게 제일 좋겠죠.

검색엔진에 대한 기초

검색엔진 Search Engine

검색엔진은 답을 찾는 기계입니다.  수백만 개 온라인 상에 존재하는 정보들을 검색, 검색엔진이 가지고 있는 수천 개의 평가 기준에 맞는 최적의 콘텐츠를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구글은 이러한 검색 최적화를 차별화하며 고객과 광고주(기업)를 연결하며 성장한 기업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보면 검색 에진은 크롤링과 인덱싱이라는 과정을 통해 이러한 검색을 수행합니다. 온라인 상의 웹페이지, PDF 파일, 이미지, 비디오 등 모든 정보를 흩어보고 랭킹을 메기는 작업으로 이어집니다. 여러분이 네이버, 구글을 사용하면 검색 결과가 정보의 카테고리 별로 정렬되어 나오는 것과 같습니다.

 

오가닉(organic) 검색결과

용어에 대해 좀 더 이해하지면, 오가닉 검색 결과는 무엇일까요?  간단하게 마케팅 비용을 쓰지 않고 검색된 정보입니다. 광고를 사용하게 되면 검색엔진을 운영하는 회사는 광고주에게 검색 결과 상단에 광고주의 상품을 보여주게 됩니다. 요즘은 (광고) 또는 (AD)라고 표시되어 잘 확인되는데요.  이렇게 상단에 노출되게 되면 아무래도 사용자의 관심을 받게 되고, 클릭으로 이어지게 되어 노출을 먼저 하게 하는 겁니다.  오가닉 서치 결과는 이와 반대로 돈을 쓰지 않고 보이는 검색엔진에서 찾아주는  검색에 맞는 답인 거죠. 

서치 엔진이 보여주는 결과 페이지를 SERPs (search engine results pages)라고 합니다. 검색 키워드에 맞는 최적의 결과들을 페이지별로 순차적으로 보여주게 됩니다.  그런데 요즘에 구글로 검색하다 보면 상단에 강조되어 보이는 검색의 답이 있습니다. 오랫동안 사람들이 검색하고 적절한 답이라고 인정하는 페이지에 대해 구글이 어떻게 보면 강조해서 보여주는 페이지이죠.  아래 예시입니다. 

여의도 장점이라고 구글에서 검색했을때 하일라이트되며 보여지는 SERPs 중 최적의 검새결과 이미지 입니다.
여의도 장점이라고 구글에서 검색했을때 하일라이트되며 보여지는 SERPs 중 최적의 검새결과 이미지 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가 중요한 이유

서치 엔진은 기업의 온라인 채널에 트래픽을 일으키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네이버에 상단에 노출되는 회사에 많은 트래픽이 모이게 되는 결과와 같은 이치죠.  그런데 이런 돈을 주고 상단에 노출시키는 활동을 소비자, 즉 사용자들도 이제는 다 알고 있습니다. 미국에 한 조사에 따르면 3%가 안 되는 소비자가 이러한 광고비로 등장하는 채널을 클릭한다고 합니다. 우리가 11번가에 상품 검색 후 상단에 등장하는 상품을 무조건 클릭하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그래서 검색엔진에 최적화된 채널이 주목을 받게 됩니다. 특정 키워드에 대해 지속적으로 일정 규모 이상의 트래픽을 발생시키고 검색에 상위에 노출되는 오가닉 한 채널이 그것입니다.  그러면 그러한 키워드에 대해 광고 니즈가 있는 기업은 그 채널에 돈을 내고 광고를 주문하게 되는 거죠.  

사용자의 검색니즈 및 검색엔진에 최적화되게 설계된 채널 A 블로그는 다양한 기업의 검색 광고 니즈를 받게 되고 많은 수익을 올릴수 있습니다.  수요/공급을 엮는 하나의 플랫폼이 되는 거라 생각합니다. 
사용자의 검색니즈 및 검색엔진에 최적화되게 설계된 채널 A 블로그는 다양한 기업의 검색 광고 니즈를 받게 되고 많은 수익을 올릴수 있습니다.  수요/공급을 엮는 하나의 플랫폼이 되는 거라 생각합니다.  이해관계자는 기초 사용자, 검색채널, 기업(광고주)이네요.

 

결론적으로는 채널로서 수익화를 위해서는 검색엔진 최적화, 검색엔진의 니즈에 맞게 채널을 운영하는 게 바람직합니다.  이는 꼭 수익화가 목적이 아니더라도, 본인의 정보, 이야기를 더 많은 사용자가 보고 경험하길 원한다면 맞춰가야 할 하나의 규칙입니다. 

 

 

서치 엔진의 가이드라인: 구글 예시

아래는 구글 서치 엔진이 추구하는 원칙들입니다. 이들이 설계하는 알고리즘 룰 또한 이 원칙에 준하여 설계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구글 (Google Webmaster Guidelines)
기본적인 원칙: 

  • 페이지를 사용자를 만들 것, 서치 엔진에 맞추지 말 것

  • 사용자를 속이는 행위를 하지 말 것

  • 서치 엔진의 상위에 노출되기 위해 트릭을 쓰지 말 것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는 콘텐츠 인가 스스로 자문할 것)

  • 당신의 콘텐츠가 유니크하고, 가치 있고, 사용자를 지속적으로 이끌 수 있는지 생각할 것

하지 말아야 할 것:

  • 자동적(기계적)으로 콘텐츠를 만들지 말 것

  • 오리지널 콘텐츠 없이 다른 컨텐츠를 복사해서 만든 컨텐츠

  • 방문자에게 크롤링에게 다른 결과를 보여주는 채널 

  • 숨겨진 텍스트 또는 링크가 있는 채널

  • 특정한 검색 채널에서 상위 노출을 위해 설계된 채널

 

이러한 검색사이트에게 노출되는 방법, 노출을 위해 하지 말아야 할 원칙 등은  유튜브 등을 통해 다양한 분들의 의견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흔들리지 않는 기준은 1. 사용자가 원하는 내용을 적절하게 전달하고 있는가 그리고 전달하는데 도움이 되는가 2. 검색 채널 사업자가 광고를 붙여 팔 때 콘텐츠로 적합한가, 그리고 함께 구성된 방식이 광고주에게 적절한가?   (채널에서 이탈할 수 있는 링크 등을 포스팅에 포함하는 게 해당될 것 같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팁

구글 analytics, 네이버 애널리틱스, 구글 search console, MS webmaster tools 등 현재 운영하는 채널이 검색엔진에 최적화되어 있는지 분석해 주는 다양한 서비스가 있습니다. search engine audit tool 이라는 키워드로 구글에서 검색하시면 현제 채널의 상태를 체크해줄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들을 소개해 주고 있습니다.  네이버를 사용하기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구글 채널에서의 확장을 원하시면 해외의 서비스도 다양하게 사용해보시면 좋을것 같네요 

오늘은 검색엔진 최적화(SEO)에 대한 기초적인 내용들과 유용한 툴에 대해 소개래 드렸습니다.  블로그 운영이 수익화가 목적이던 또는 더 많은 독자들에게 본인의 의견을 공유하는 게 목적이던 검색엔진에 맞추어 채널을 운영하는 것은 디지털 채널 운영자로 갖춰야 할 역량으로 생각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SEO 관련 좋은 팁은 함께 공유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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