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마케팅

구글에 블로그 노출하기 (기초)

스위트스팟 2021. 2. 10. 0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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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에 블로그 노출하기 (기초)

 

 

 

 

 

 

안녕하세요. 패스파인더(pathfinder)입니다.  

구글에 블로그 노출 위해 알아야 할 기본 지식에 대해 알아봅니다.

블로그 노출 타겟 구글
블로그 노출 타겟 구글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티스토리, 다음, 네이버, 구글, 빙 등 다양한 검색 체널에 노출되는데요.  저의 경우 트래픽이 높지 않지만, 구글 애널리틱스 분석시 구글채널에서 유입된 트래틱이 bounce rate, 방문후 유지 시간이 높아 구글채널에 대해 좀더 알아보려 합니다. 

  - Bounce rate: 사이트 방무후 바로 이탈하는 사용자 비율 (높을수록 좋지 않습니다)

 

1. 구글에 블로그 노출시 알아야 할 기본 용어

블로그 운영 및 검색엔진에서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꼭 용어 자체는 꼭 구글에서만 사용하는 용어는 아니기에 블로거라면 알아두어야 합니다. 특히, 블로그의 컨텐츠 외에 검색엔진을 상대로 블로그의 노출을 극대화하고 싶다면요. 

  • 색인(index)

    • 구글에서 알고 있는 모든 웹페이지는 색인에 저장됩니다.

    • 각 체이지의 색인 항목은 해당 페이지의 콘텐츠 및 위치를 명시 한다고 합니다.  구글에서 페이지를 가져와서 읽고 색인에 추가하면 색인이 생성된다고 합니다. 

  • 크롤링 (crawling)

    • 신규 또는 업데이트된 웹페이지를 찾는 프로세스 입니다.

    • 구글은 링크를 따라가거나, 사이트맵을 읽거나, 다른 여러 방법으로 URL을 찾아냅니다. 구글은 웹을 크롤링하는 과정을 거쳐 새 페이지를 찾은 다음 필요한 경우 웹의 색인(index)생성하는 역할을 합니다.

  • 크롤러

    • 웹에서 페이지를 크롤링(가져오기)한 다음 색인을 생성하는 자동 소프트웨어입니다.

    • Googlebot은 구글에서 운영하는 크롤러의 이름입니다. 

  •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 검색엔진최적화라고 하며 검색엔진, 즉 구글에서 찾기 쉽도록 사이트(블로그)를 개선하는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을 하는 사람의 직책을 의미하기도 한답니다.

 

2.  구글에서 요구하는 검색엔진최적화 기초

  • 명확하고 독창적인 블로그 포스팅 타이틀의 사용

    • 블로그 포스팅 타이틀은 검색엔진에게는 특정 페이지의 주제를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포스팅의 제목을 같게하기 보다는 고유한 제목을 만드는걸 추천드립니다. 

    • 권장사항

      • 페이지의 콘텐츠를 정확하게 설명하는 제목, 간결하면서 내용을 포함한 제목 구성을 요구합니다. 

    • 우선적으로 노출되는 포스팅 제목을 위해 키워드를 고민하여 타이틀을 만드는 일도 필요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 배우기 (롱테일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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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Description 메타 태그 활용하기 

    • 페이지에 description 메타태그를 사용하면 구글 및 다른 검색엔진에서 페이지 정보의 요약 내용을 볼수 있습니다. 

    • 페이지 제목에는 몇몇 단어 또는 구문을 사용하지만 페이지의 description 메타 태그에서는 1~2개의 문장이나 짧은 단락을 통해 페이지를 홍보할수 있습니다. 

    • 메타 태그는 HTML 문서의 <head> 태그 내에 위치합니다.

<head>
    
<meta name="description" content="xxxxxxxxxxxxx.">
</head>

  • xx 부문에 원하는 내용을 기술하면 됩니다. 

    • description 메타 태그는 구글 검색결과에서 결과 페이지 내용 미리보기 (snippet)로 사용될수도 있으니 중요하다고 합니다. 

    •  권장사항

      • 페이지의 내용을 정확하게 요약하기 : 관계없는 description, 또는  일반적인 설명은 피래야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문서 전체를 넣어서도 안됩니다.

      • 각 페이지 마다 내용에 맞는 고유한 내용 사용: 타이틀과 마찬가지로 페이지 마다 차별적인 내용을 기술해야 유용합니다.

  • 페이지의 URL 구조를 개선하기 

    • 검색엔진에는 콘텐츠를 크롤링한 다음 색인을 생성하고 사용자에게 해당 컨텐츠를 안내하기 위해 컨텐츠 별로 고유한 URL을 필요로 합니다. 

    • 이해하기 쉬운 URL은 컨텐츠의 내용을 전달하는데 좋습니다. 

      • 웹사이트 이름을 효과적으로 만들면 검색엔진이 문서를 크롤링하기 쉬어집니다. 

    • 권장사항

      • URL에 단어 사용: 사이트의 내용 및 구조와 관련된 키워드가 있는 URL이 사이트를 이용하는 사용자에게 친숙하기에 유리하다고 합니다.

        • 이 부분은 영어의 경우 해당되고 티스토리의 숫자/한글의 옵션의 경우 불확실합니다. 어떤 분은 숫자가 효과적이라고도 합니다. 

      • 단순한 디렉토리 만들기: 사이트 전체 내용을 잘 구성하면서도 방문자가 사이트에서 현재 위치를 잘 알수 있도록 디렉토리 구조를 사용합니다. 

        • 너무 다단계의 카테고리 구조 설정이나 컨텐츠와 상관없는 디렉토리는 만들면 안됩니다. 

      • 한가지 URL 설정: 다르버전의 URL이 동일한 페이지로 이어지는 경우 301리디렉션을 설정하여 표준 URL을 지정하도록 해야한다고 합니다. 

  • 우수한 품질의 컨텐츠와 서비스 제공 

    • 흥미로운 사이트(블로그)는 자연스럽게 사용자의 관심을 끌게 됩니다. 

    • 사용자들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예측하여 독창적인 컨텐츠를 만듭니다. 

      • 컨텐츠 작성시 사용자의 검색 키워드 구분의 조합을 예측하여 트래틱 유도도 가능하도고 하네요. 

    • 권장 사항 

      • 읽기 편안한 내용 및 구성

      •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게 구성

      • 새롭고 고유한 컨첸트 작성

      • 검색 엔진을 위한 것이 아닌 사용자를 위한 컨텐츠 구성 

 

  • 이미지 사용의 최적화

    • HTML 이미지 사용하여 컨텐츠에 이미지를 삽입합니다. 

    • Alt 속성 사용: 이미지와 관련된 설명을 제공하는 파일 이름및 alt 속성을 사용합니다.

      • Alt 속성을 사용하면 어떤 이유로 이미지를 표시할 수 없을때 대신 표시할 텍스트를 지정할 수 있다고 합니다.  

    • 권장사항

      • 간결하면서도 설명적인 파일 이름과 alt 텍스트의 활용하기

 

 

 

 

 

마치며

오늘은 구글에 블로그 노출을 위해 알아야할 기본 용어 및 기초적인 SEO 전략에 대해 공유드렸습니다.    좋은 블로그 컨텐츠와 더블어 SEO를 통해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더 좋은 팁을 알고 계신 분들은 댓글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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