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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서치 콘솔로 블로그 구글 타깃하기

스위트스팟 2021. 2. 10. 1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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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서치 콘솔로 구글에 블로그 타깃 하기 

 

 

 

안녕하세요. 패스파인더(pathfinder)입니다. 

오늘은  구글 서치 콘솔로 구글 검색엔진에 블로그 노출하기 방법 공유합니다. 

  • 왜 구글을 타깃 해야 하는지

  • 구글에서 노출하기 위해서는 뭘 해야 하는지

 

왜 구글에 타깃해야 할까요?

구글은 검색엔진 본질에 집중하며 한국에서 장악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블로거라면 블로그 트래픽 증가를 위해 위해 구글의 검색시장 점유 확대에 대응해야 합니다. 블로그의 성과와 직결되니까요. 

구글의 성장

구글은 전 세계적인 검색엔진 회사입니다. 전 세계적으로는 70% 이상의 검색 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좀 특이한데요. '검색 = 네이버'라는 인식이 강합니다.  국내 로컬 업체인 네이버가 대다수 점유율을 가지고 있으니까요. 

올해 초 기준 검색 통계를 분석해보면 아직까지 네이버가 1 위긴 합니다.  그리고 구글이 예상보다 비중이 상당히 높네요.  그리고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다음의 비중은 예상보다 너무 작습니다.  

다음이 3위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  네이버와 구글 체계 그리고 기타로 보입니다.

 

InternetTrend™

 

www.internettrend.co.kr

네이버 1위, 구글 2위
네이버 1위, 구글 2위

그러나 이제 우리나라 검색시장에도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위에서 보듯이 구글이 네이버를 상당히 따라잡고 있습니다.

추이로 보면 더 뚜렷합니다. 올해 초에 급등하긴 했으나, 구글은 18년도 20%가 안 되는 검색 시장 점유율을 올해 40%가 넘기며 100% 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로 보면 3년간 약 100% 성장, 연간 약 30% 성장하고 있습니다.  네이버가 상당히 위기를 느끼고 있겠네요. 

구글의 약진
구글의 약진

성장의 원인

그럼 구글은 어떻게 네이버가 지배하던 한국시장에서 약진했을까요?  답은 구글에게도 네이버에게도 있습니다.

지난 글에서 알려드린 데로 검색엔진은 크롤링 (정보 긁어오기)와 인덱싱 (검색 정보 정리하기)를 핵심 기술로 가지고 있습니다.  구글은 구글봇이라는 검색엔진을 통해 정보를 분석하고 저장합니다. 

그리고 그 검색엔진이 차별적입니다.

검색엔진 기초 이해 basedonintuition.tistory.com/88

 

구글에 블로그 노출하기 (기초)

안녕하세요. 패스파인더(pathfinder)입니다. 구글에 블로그 노출 위해 알아야 할 기본 지식에 대해 알아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티스토리, 다음, 네이버, 구글, 빙 등 다양한 검색

basedonintuition.tistory.com

사용자가 찾은 정보에 가장 유용한 글을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해 줍니다.  그러면 이는 사용자의 만족도로 이어지겠죠. 구글 검색에 대한 이러한 고객 경험이 한국에서 구글 소비자의 저변을 확대했다고 생각됩니다.

 

반면 네이버는 어떨까요?

한글로 검색엔진을 차별화하며 성장해왔습니다.  그런데 포털사이트의 수익화, 즉 광고 판매를 극대화하면서 검색 결과에 인위적인 결과를 많이 보여주게 되었습니다. 

이는 검색엔진의 본질적 서비스와는 거리가 있죠. 이런 검색 결과를 상위에 노출시키는 일이 잦아지면서 과거보다 신뢰도를 많이 잃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점이 오늘의 네이버 시장점유율을 만들었다고 생각됩니다. 

 

[결론] 구글 검색엔진에 대응하지 않는다면 블로그로 성공하기 쉽지 않습니다.  

 

더 중요한 얘기

구글에 블로그를 어떻게 노출시킬까요? 

제일 먼저 할 일은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 그리고 포스팅의 인덱싱 상태를 주기적으로 확인합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 블로그 등록

구글 서치 콘솔 홈페이지로 갑니다.

  • 구글 서치 콘솔은 구글 검색엔진에서 실적을 개선하는 걸 지원합니다. 다양한 도구와 보고서를 사용해서 블로그의 검색 트래픽 및 실적을 측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구글 검색 결과에서 사이트가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 구글이 왜 이런 걸 지원하냐고요?  구글은 플랫폼이기 때문입니다.

  • 구글 검색 결과에서 더 좋은 결과가 나올수록 광고주에게 더 많은 수익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더 정확한 결과를 제공하는 블로거, 웹사이트 운영자들이 많아지라고 도움을 주는 거죠.  

search.google.com/search-console/about?hl=ko

 

Google Search Console

Search Console 도구와 보고서를 사용하면 사이트의 검색 트래픽 및 실적을 측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Google 검색결과에서 사이트가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search.google.com

로그인 후 블로그를 등록합니다.

  • 구글 아이디로 로그인하면 속성 추가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 속성 유형 선택에서 블로그 메인의 URL을 복사 및 붙여 넣기 그리고 계속을 누르세요. 

속성 등록
속성 등록

 

 그다음 단계로 소유권 확인 절차를 진행합니다.  

  • 제가 추천드리는 방법은 아래 다른 확인 방법 중 제일 상단에 HTML 태그 방식입니다.

소유권 확인 필요
소유권 확인 필요

  • HTML 태그를 복사한 후 본인의 블로그 관리자 화면에서 좌측 하단에 스킨 편집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 들어가시면 오른쪽 상단에 HTML 편집 버튼이 있습니다.  

메타태그 복사
메타태그 복사

  • 누르세요. 그럼 새로운 언어들이 나옵니다. 놀라지 마시고요. (저도 코딩을 못합니다)

스킨 편집 
스킨 편집 

  • 복사한 메타 코드를 <head>와 <Head> 사이에 붙여놓고 적용하면 끝입니다.  

  • 그리고 구글 서치 엔진 페이지로 돌아와서 확인 절차를 지속하면 됩니다. 

 HTML에 메타태그 복사 완료, 적용 
 HTML에 메타태그 복사 완료, 적용 

 

  • 서치 엔진에서 확인이 완료되면 아래같이 확인 메시지가 나옵니다. 

소유권 확인 완료 메시지
소유권 확인 완료 메시지

사이트맵 등록

다음은 사이트맵 등록입니다.  복잡하지 않으니 조금 더 해보시죠.  

  • 저번 블로그에도 언급했더니 블로그의 사이트맵( URL의 구조를 공유함)이 로봇에게는 중요합니다.  어떤 구조로 만들어져 있고, 어디에 뭐가 있는지 알아야 더 빨리 검색을 제공해 줄 수 있을 테니까요.

  • 사이트맵 메뉴를 눌러봅니다.

사이트맵 추가 화면
사이트맵 추가 화면

  • 그리고 사이트맵 입력 문자는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 관리-> 블로그 메뉴-> 하단에 주소 설정이라는 부문에 사이트맵 주소가 있습니다. 

  • 중복되지 않는 부분만 붙여주면 완료입니다. 

사이트맵 주소 위치
사이트맵 주소 위치

  • 이제 사이트맵이 제출되었습니다.  구글봇이 제 블로그를 이해하기 쉬워졌고 검색에 더 많이 노출시켜줄 확률이 높아졌습니다. 

  • 여기까지 기본적인 준비입니다. 이런 과정으로 노출이 무조건 된다고 생각하시면 큰 오해입니다. 

사이트맵 등록 완료
사이트맵 등록 완료

 

 

기존 포스팅 점검해보기 

블로그에 어느 정도 포스팅이 있으신 분들은 해보면 좋을 것 같은 구글 서치 콘솔 활용 방법입니다.  

내 블로그에 포스팅들이 구글에 잘 인덱싱(색인)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과 그 대응법입니다. 

  • 메뉴에서 색인 생성 범위로 들어갑니다.

  • 그러면 오류, 유효, 유효, 제외됨으로 구분되어 나옵니다.  저 같은 경우 사이트의 포스팅 주소 방식을 숫자에서 문자로 바꾼 경험이 있어 실제 포스팅 페이지보다 훨씬 많은 페이지가 검색되어 나왔습니다. 

  • 그리고 범위를 사이트맵으로 필터 했습니다. (색인 생선 범위 밑에 필터링 가능)

  • 그러면 오류는 없고, 유효 경고 있음 없음이 나왔습니다. 여기서 유효는 정상적으로 크롤링 인덱싱으로 이해합니다.  

  • 그런데 제외됨이 37개가 나왔네요. 

색인생성범위 클릭, 생성범위를 사이트맵으로 설정
색인생성범위 클릭, 생성범위를 사이트맵으로 설정

  • 제외됨을 클릭, 조사해보면, 하단에 주요 문제로 2가지 제외됨 유형이 나옵니다. 

  • 중복 페이지 33개 : URL 명칭 변경으로 인한 인덱싱 오류로 생각됩니다.

  • 발견됨,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정상적인 크롤링이 마무리되지 않는 포스팅입니다.  이는 구글 엔진도 포스팅을 하자마자 바로 인덱싱 처리해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제외됨 상세 유형
제외됨 상세 유형

  • 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 유형을 상세 클릭합니다.

  • 그러면 해당 페이지와 크롤링 일시와 해당 페이지를 크롤링 한 일시가 나오게 됩니다. 

상세 조회 
상세 조회 

  • 저는 좀 더 적극적으로 크롤링시키고, 인덱싱 하는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아래 주소를 클릭하면 강제로 구글에게 요청할 수 있습니다.

  • 제외된(에러가 있는) 포스팅을 클릭한후 오른쪽에 색인 생성을 요청합니다.  그러면 구글이 메시지를 보내며 테스트합니다.

  • 바로 완료해주지는 않습니다. 

 

  • 에러 있는 포스팅을 모두 이런 과정을 구글에게 다시 인덱싱(색인)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게 최선일지도 모릅니다. 

  • 그런데 하루에 요청할 수 있는 수가 제한이 있네요.  하는데 까지...

용량 초과 메시지
용량 초과 메시지

 

신규 포스팅 점검해보기 

포스팅을 한 후 구글 서치 콘솔에 잘 등록되어 있는지 바로 확인하는 절차입니다. 간단합니다.

  • 구글 서치 콘솔 메인 페이지에서 검색창에 블로그 포스팅의 주소를 붙여 넣고 검색하면 완료입니다. 

신규포스팅 검사
신규포스팅 검사

  • 그러면 위에서 보여드린 것처럼 바로 인덱싱이 안되었다는 메시지가 나올 수도 있고 또는 등록 메시지가 나오기도 합니다. 

 

 

여기까지 구글에 블로그 노출하기, 특히 구글 서치 콘솔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리고,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댓글, 구독 부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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