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투자에서 레버리지는 지렛대 원리처럼 적은 금액으로 더 많은 수익을 추구하는 방법인데요. 미국 ETF 중에는 시장 성과를 2배 또는 3배로 투자하는 다양한 레버리지 ETF들이 있는데요. 대표적으로는 나스닥을 레버리 지하는 QLD, TQQQ 등입니다. 오늘은 미국 레버리지 ETF top 10에 대한 다양한 정보 알아볼게요. 레버리지 투자 고려하시는 분들 참고해보세요.
- 미국 2배, 3배 레버지리 ETF 종합 비교 정리
- 미국 3배 레버지리 ETF 현황 정리
- 참고: TQQQ ETF 투자시 고려사항
- 참고: FANG 기술회사들에 3배 투자하는 BULZ
- 미국 2배 레버지리 ETF Top 10 비교 정리
- 꼭 알아야할 레버지리 ETF의 장단점
미국 2배, 3배 레버지리 ETF 종합 비교 정리
시장의 성과 대비 2배, 3배를 내는 레버리지 ETF를 구분하지 않고 먼저 살펴볼게요. 나스닥 100, S&P 500 등 시장지수도 모두 포함해서 레버리지 ETF의 종합한 결과로 보시면 됩니다. 자료는 ETF.COM에서 제공하는 통계를 참고했으며 기준은 21년 10월 8일입니다.
미국 레버리지 ETF종합 Top 10 리스트
ETF의 운용 규모로 순위를 봤습니다. 1위 TQQQ가 17조원 정도로 가장 크고 2위와의 격차가 10조 원 이상으로 좀 크게 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확인해 보세요.
- 1위: TQQQ - 나스닥 100 지수 성과의 3배 레버리지하는 ETF입니다.
- 2위: QLD - 나스닥 100 지수 성과의 2배 레버리 지하는 ETF입니다.
- 3위: SSO - S&P 500 지수 성과의 2배 레버리 지하는 ETF입니다.
- 4위: SOXL - 미국 상장 30개 반도체 회사 성과 지수의 3배 추종하는 ETF입니다.
- 5위: FAS - 미국 러셀 100의 금융서비스 회사 성과 지수의 3배 레버리 지하는 ETF입니다.
- 6위: SPXL - S&P 500 지수 성과의 3배 레버리 지하는 ETF입니다.
- 7위: UPRO - S&P 500 지수 성과의 3배 레버리 지하는 ETF입니다.
- 8위: TECL - 미국 S&P의 대형 기술회사 성과 지수를 3배 레버리 지하는 ETF입니다.
- 9위: TNA - 미국 러셀 소형주 2000개의 지수 성과를 3배 레버리 지하는 ETF입니다.
- 10위: UCO - WTI 원유 선물 지수 성과의 2배를 레버리지 하는 ETF입니다.
전체적으로 간단히 특징을 좀 볼까요?
나스닥이 인기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레버리지 ETF가 모두 상위에 있습니다. TQQQ, QLD이네요. S&P 500을 추종하는 레버리지도 3개 있지만 순위가 좀 밀립니다.
3배 레버리지 선호
레버리지 투자로 2배보다는 3배를 선호 하고 있네요. 레버리지 투자는 단기에 상승장에 높은 성과를 내면서 투자하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2배 성과보다는 다수 ETF가 시장 지수 또는 특정 섹터의 3배 성과를 레버리지 하고 있습니다.
고비용으로 수수료 높은 편
10개의 ETF 모두 수수료 비용률이 0.9%를 넘습니다. SPXL, TECL, TNA 같은 경우 1%가 넘네요.
배당은 거의 없음
레버리지 ETF는 지수의 방향에 2배, 3배로 투자하는 금융상품으로 가격 상승 또는 하락시에만 수익을 추구하는데 적합합니다. 배당수익률은 모두 높아야 0.3% 정도 수준인데요. 현금흐름 같은 배당 투자를 고려하시는 분들은 아래 포스팅 참고해보세요.
미국 레버리지 ETF 종합Top 10 수익률
이어서 2배, 3배 레버리지 ETF들의 성과는 어떤지 좀 보겠습니다. 최근 1년 수익률이 가장 좋은 ETF는 금융회사 성과에 3배로 투자하는 FAS로 220% 정도 입니다.
최근 1년 투자 수익률 확인해 볼까요? 레버리지는 장기 투자보다는 단기 투자가 많아서 1년 정도로 성과를 좀 비교했습니다.
- TQQQ : 65%
- QLD: 44%
- SSO : 53%
- SOXL: 85%
- FAS: 219%
- SPXL : 85%
- UPRO: 85%
- TECL : 65%
- TNA: 116%
- UCO: 236%
최근 1년에는 금융 - FAS 또는 원유 - UCO 관련 레버리지 ETF가 각각 높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00%가 넘는 수익률입니다. 3배가 되었네요.
미국 레버리지 ETF 종합Top 10 자금 유입현황
ETF의 자금 유입은 ETF가 시장에서 어떻게 평가받는지에 대한 중요한 지표인데요. 레버리지 ETF의 최근 자금 흐름은 어떤지 좀 살펴보겠습니다.
최근 1년 동안 대부분 자금이 유입되었고, FAS, TECL, TNA, UCO에서 자금이 유출되었네요. 1위 TQQQ의 경우 단기 및 중장기 모든 기간에서 자금 흐름이 + 인 상황입니다. 올해 누적으로 보면 SOXL, SPXL로의 자금유입 증가도 눈에 띄네요.
미국 3배 레버지리 ETF 현황 정리
이어서 3배 레버리지 ETF에 대한 정보만 자세히 확인해 볼게요. 3배를 추종하는 ETF TOP 10입니다. (자료는 etfdb.com을 참고하였습니다) 아래에서 규모, 수익률, 자금 유입현황 등 확인해보세요.
미국 3배 레버리지 ETF Top 10 리스트
상당수는 위에 리스트와 겹치는데요. 아래 리스트 확인해 보세요.
미국 3배 레버리지 ETF Top 10 수익률
투자 기간별로 수익률이 좀 상이합니다. 장기 5년으로 보면 TQQQ, SOXL, TECL의 경우 1000%가 넘는 엄청 높은 수익률을 보여줬는데요. 레버리지 ETF는 장기투자에 리스크가 많은 점은 꼭 확인해보세요.
참고: 레버리지 ETF 투자시 고려사항
3배 레버리지 ETF 투자시 알아야 할 점에 대한 포스팅 참고하세요
참고: FANG 기술회사들에 3배 투자하는 ETN BULZ
최근 fang 등 기술회사 지수에 3배로 투자하는 ETN 상품인 BULZ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간단히 알아볼게요.
- ETN입니다. 증권회사에서 발행한 계약의 의무를 진 증권입니다. ETN은 ETF 보다는 투자자 리스크가 좀 더 많아 보이는데요. ETF는 발행한 자산운용사가 파산해도 돈을 돌려받을 수 있지만, ETN은 증권사가 망하면 돈을 못 받습니다. 신용 위험이라고 합니다.
BULZ ETN 정보
- 증권사: BMO Financial Group
- 자산규모: 2천 5백억원 수준
- 비용: 0.95%
- 거래 개시일 : 21년 8월 17일
- 최근 수익률: -11% 정도
최근 관심이 많지만, 규모가 아직 작고, ETN인 점이 좀 매력적이지 않아 보입니다.
미국 2배 레버지리 ETF Top 10 비교 정리
2배 레버리지하는 ETF의 규모 순으로 추출한 현황도 참고해보세요.
미국 2배 레버리지 ETF Top 10 리스트
좀 생소한 ETF들도 있는데요. 레버리지 ETF는 3배가 인기가 많기에 규모가 1조 원이 안 되는 ETF도 상당수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섹터로 보면 원유, 골드, 에너지 등 다양한 테마도 있습니다.
미국 2배 레버리지 ETF Top 10 수익률
2배 레버리지 ETF의 수익률 현황으로, 장기 3년정도 투자에서 높은 수익은 QLD, ROM, USD가 모두 200%를 넘긴 수익을 보였습니다.
- QLD - 나스닥 100 2배 레버리지 투자합니다
- ROM - 다수존스 기술주 지수 성과의 2배를 투자합니다.
- USD - 다우존스 반도체 지수 성과의 2배를 투자합니다.
꼭 알아야할 레버지리 ETF의 장단점
미국 레버리지 ETF 투자 장점
- 적은 돈으로 많은 수익을 목표할 수 있습니다. high risk high return이지만, 일반적인 성과의 2배, 또는 3배를 단기간에 노려볼 수 있습니다.
- 단기간에 고성과를 목표해 볼 수 있습니다. 시장이 5% 상승하면 이론적으로 10%, 15% 수익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1년에 예금 이자율이 2%인 점을 고려하면 짧은 기간에 고수익을 노려볼 수 있어요.
- 다양한 테마에 베팅할 수 있습니다. 미국 레버리지 ETF는 단순히 시장 전체 지수 외에도 반도체, 원유, 금, 기술주, 소형 주등 다양한 테마형 ETF가 있습니다. 본인이 투자하고자 하는 분야에서 단기간에 높은 성과를 타깃 할 수 있어요.
- 상승장에서 고수익을 타겟할 수 있습니다. TQQQ의 5년 수익률이 1000%입니다. 상승장에 제대로 투자한다면 엄청난 수익을 노려볼 수도 있습니다.
미국 레버리지 ETF 투자 단점
장점보다 오히려 단점을 꼭 자세히 확인해보세요.
- 시장 하락시 수익률은 엄청 빠른 속도로 빠집니다. 상승속도가 2배, 3배인 만큼 하락 속도도 2배, 3배입니다. 시장 전체가 5% 하락하면 10%, 15% 마이너스를 보여줄 텐데요. 견딜 준비가 되셨는지 확인해봐야 합니다
- 시장 횡보시 손실이 생각보다 큽니다. 위에서 잠깐 언급한 레버리지 ETF의 decay 현상 때문입니다. 상승, 하락을 반복하면 같은 상승/하락폭이더라고 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10%에서 다음날 + 10%가 된다고 해도 원금이 회복되지 않습니다. 레버리지 ETF는 이러한 현상이 더 심하며 비용까지 더해지면 손실폭이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 비용이 높습니다. 연간 수수료율이 거의 1%에 육박합니다. 시장 전체에 투자하는 ETF의 수수료에 비하면 상당히 높은데요. 적절한 상승장에 투자하지 못하면 비용만 증가하며 손실이 가중될 수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장기투자에 적합하지 않다고 얘기합니다. 위에 하방 리스크, 그리고 decay 및 비용 등을 종합한 의견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오늘은 미국 레버리지 2배, 3배 ETF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투자 권유가 아니며 투자에 대한 결정 및 책임은 개인 스스로에게 있는 점 기억해 주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투자에 대한 인기글 더보기
미국 MOAT vs. KINDEX 미국 WIDE - 경제적 해자 ETF 비교 정리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당성장 높은 배당챔피언 미국 주식 TOP 10 총정리 (2021) (2) | 2021.10.23 |
---|---|
SOXL: 미국 반도체 우량주 30개에 3배 레버지리하는 ETF (0) | 2021.10.16 |
미국 배당주 배당블루칩 비교 TOP 5 (2021) (0) | 2021.10.02 |
미국 MOAT vs. KINDEX 미국WIDE - 경제적 해자 ETF 비교 정리 (0) | 2021.09.30 |
NOBL vs. SDY vs. REGL ETF- 미국 배당귀족주 ETF 비교해보기 (0) | 2021.09.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