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핀트(Fint) 투자 3개월 후기 - 파운트 비교

스위트스팟 2021. 6. 8. 21:37
반응형

안녕하세요. AI, 머신러닝 등 기술이 발전하면서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가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중에서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이 제공하는 핀트(Fint) 서비스 3개월 투자 후기를 공유해 드립니다. 파운트와도 간단히 비교해 볼게요.  

  • 핀트 투자란
  • 핀트 fint 서비스 주요 특징
  • 핀트 투자 3개월 후기
  • 핀트 주요 서비스 
  • 핀트 서비스 이용방법 
  • 핀트의 장점
  • 핀트의 단점
  • 파운트 서비스와 비교 

포스팅 제목_ 핀트 투자 3개월 후기& 파운트 비교
포스팅 제목_ 핀트 투자 3개월 후기& 파운트 비교

핀트(fint) 투자란

핀트 서비스 개요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를 전문으로 하는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이 제공하는 투자 서비스입니다.2013년부터 사업을 했으며 투자일임업, 투자자문업 라이선스를 취득했지만, 지속적으로 적자였고요. 다행히 작년 엔씨 소프트와 KB 증권에서 각 300억을 투자받으며 향후 성장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서비스도 개선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참고: 투자일임업 vs. 투자자문업]

금융투자업에서 투자일임업과 투자자문업은 주요한 투자 서비스 유형입니다. 큰 차이가 있다면 투자의 실행을 고객이 하는지 아니면 서비스 제공 회사가 하는지에 달려 있는데요.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측면에서 구체적인 차이를 알려드릴게요.

핀트는 투자일임업이며 고객이 계약하게 되면 자산의 리밸런싱에 대해 핀트가 알아서 수행하게 됩니다.

반면 파운트는 투자자문업 서비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리밸런싱 비중에 대한 제안은 정기적으로 파운트가 하지만 고객의 실행 없이는 리밸런싱이 되지 않습니다. 즉, 파운트가 제시한 포트폴리오고 매도 및 매수를 해야 합니다. 비대면으로 가이드를 따라 하는 것이 전부이긴 합니다. 

결론은 핀트는 돈을 넣어두면 알아서 건드릴것 없이 돌아가고, 파운트는 고객이 투자자문 상품일 경우 정기적으로 봐주야 합니다. 이런 편리성으로 인해 일반적으로 투자일임 서비스의 수수료(비용)가 높습니다. 

 

핀트 Fint 서비스 주요 특징

투자 상품

핀트의 눈에 띄는 특징은 투자상품이 단순하다는데 있습니다.  금융투자 상품을 생각하면, 알주식, ETF, 펀드, 연금 등 전통적인 금융상품을 떠올리게 되는데요. 핀트의 상품은 어떻게 다를까요?

핀트에서는 크게 국내 vs. 해외 투자 일임 서비스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본인의 투자 성향을 5단계로 진단 후 리스크 수준을 결정하면 됩니다. 이를 바탕으로 아이작이라는 AI 투자 서비스 엔진에 의해 작동됩니다.

핀트 투자상품 2가지
핀트 투자상품 2가지

자세한 건 아래 서비스별 다시 말씀드려볼게요.  

비용

핀트는 투자일임이지만 고정적인 수수료는 없습니다. 수익이 발생된 금액에서 9.5%의 일임수수료를 가져가고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핀트의 수익 모델이 참 부족해 보입니다. 그런데 일임을 진행하면서 매매 수수료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관련 매매수수료에서 핀트가 계약된 증권사로부터 일부 비율을 수익으로 가져갈 수도 있지 않을까요.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제 추측입니다.

그럼 핀트의 중요한 투자 성과를 공유해볼게요.

 

핀트 투자 3개월차 후기

투자 규모 및 수익률

3개월간 100만원을 입금한 상태이고 수익률은 1.38%입니다. 50만원은 최근에 입금했기에 실제 수익률은 2.5% 정도로 생각하시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3개월에 2.5%이면, 1년이면 약 10% 근처로 가정해도 됩니다. 아래 구체적인 실적 확인해보세요.

핀트 투자 성과
핀트 투자 성과

 

선택한 투자 성향

저의 투자 성향은 성장투자형입니다. 어떤 특징이 있을까요? 

이는 핀트에서 제안하는 투자 유형 5가지 중 두번째로 공격적인 투자 성향입니다.  구체적으로 수익추구를 위해 위험을 감수하는 투자를 선호하는 타입이라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두 번째 공격성향인데, 수익률이 좀 낮지 않나 싶습니다. 

투자 성향은 투자상품별로 그리고 투자중간에도 언제든 유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유형을 변경하면 투자 상품 전략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고수익&고위험, 저수익&저위험의 룰을 따르게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핀트를 시작한 이유

결론: 대박보다는 꾸준한 복리 수익을 내주길 기대하면서 투자하고 있습니다. 사업을 시작한 연차가 있고 브랜드 인지도가 있는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에 다양하게 분산 투자하는 것도 고려했구요. (핀트 & 파운트)

구체적으로 핀트를 시작한 건 2020년 4월 초부터입니다. 개인적으로 직접 투자하는 자산도 있지만, 로보 어드바이저로도 분산해서 투자하는 걸 생각했습니다. 스스로 자산배분을 할 수도 있지만, 전문 서비스가 해주는 것도 고려한 거죠. 로보 어드바이저에 대한 정보는 아래 포스팅 참고하세요.

 

파운트(fount) 투자 후기

 

파운트(fount) 투자 후기

안녕하세요. 파운트는 요즘 뜨는 대표적인 로보 어드바이저 서비스 업체인데요. 기술 기반의 자산배분 투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개인적인 파운트 투자 후기 공유하고 추가적

basedonintuition.tistory.com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는 기술 기반으로 아직은 검증 단계로 생각도 됩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경우 퀀트 분석의 투자 기법을 기반으로 리밸런싱이 적시에 이뤄질 수 있고, 사람보다 나을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점에서 개인이 투자하는 것보다 효율적인 투자방법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핀트 주요 서비스 

투자상품 종류

핀트의 투자 상품(투자일임 서비스)는 원화 투자와 달러 투자로 나눠집니다. 저는 원화 투자를 하고 있고요. 

투자 상품(서비스) 종류 포트폴리오 투자 상품 환전여부 환율영향
원화투자 한국 거래소의 글로벌 ETF로 포트폴리오 구성 환전 불필요 없음
달러투자 미국에 상장된 글로벌 ETF로 포트폴리오 구성 환전 필요 (환전 과정이 있고, 수수료가 있을거로 생각됩니다) 있음

 

리밸런싱 스타일 

자산배분형 서비스로 리밸런싱 전략도 매우 중요합니다. 리밸런싱을 얼마나 자주, 그리고 어느정도로 할지를 결정하는 단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분산투자 스타일 집중형 예시
분산투자 스타일 집중형 예시

 

분산형: 시장 흐름추종하는 보수적 자산 재조정 방식입니다. 전 세계 시장의 흐름을 추적하며 ISAAC이 다양한 자산에 골고루 분산 투자한다고 합니다. 

효율형: 선택형 자산배분으로 평균적인 리밸런싱을 수행합니다. 시장 변화에 따라 자산군의 일부 비율을 조절하여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집중형: 선호 자산 반영하여 적극적으로 자산을 재조정하는 방식입니다.  ISAAC이 시장의 상황, 국가, 자산군을 고려해 일부 종목에 집중해서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개인적으로 중간인 효율형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투자금을 입금하는 방식

핀트는 본인의 투자 성향을 진단하고 (안정 vs. 공격의 5단계), 원화 투자 또는 달러 투자를 선택하면 투자가 시작됩니다. 물론 입금도 하게 되죠. 그런데 중간에 입금하는 방식을 3가지로 제안하고 있어요.  아래 간단히 내용 확인해 보세요. 

구분 방식
꾸준히 차곡차곡 매일, 매주, 매월 중 선택하여 투자 입금액 정기적으로 설정
꾸준히 목표 달성 200일 동안 50만원, 100만원, 400만원, 700만원, 1000만원, 1500만원, 2000만원 달성을 설정하면 그에 따라 입금
투자금 바로입금 최소 1천원 부터 건별로 투자금액을 입금하는 방법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투자금 바로입금의 일반적인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핀트 서비스 이용방법 

주요 순서

위에서 서비스를 설명드리다 보니, 핀트서비스를 이용하기가 어렵고 복잡해 보이기도 하는데요. 실제로는 앱의 가이드를 따라 하다 보면 그리 어렵지는 않습니다.  물론 중간에 증권계좌 개설 등이 좀 귀찮지요. 아래 개략적인 이용 방법입니다. 

투자성향 진단 --> 원화 vs. 달러투자 상품 선택 --> 분산투자 스타일 선택 --> 입금 하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입금은 즉시 입금으로 시작하게 되는데요. 시작한 이후 투자성향, 상품, 분산투자 스타일, 입금 방식 모두 변경 가능합니다. 

서비스 시작전 알아야 할 사항

  • 무엇보다 플러스 수익, 즉 투자 성과를 보장하지 않습니다. 
  • 국내 증권사 계좌의 개설이 필요해요. 대신 투자증권 계좌를 개설하게 됩니다. 
  • 만 19세 이상, 내국인 국적자만 서비스 이용 가능합니다.  

 

핀트의 장점

분석 레포트

ISAAC은 핀트의 AI 브랜드 명칭입니다. 리포트를 통해 현재 투자하고 있는 포트폴리오의 현황 그리고 투자 전략에 대해 상세하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자산 배분 투자가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비교적 상세한 현황이 공유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이작의 리포트 예시
아이작의 리포트 예시

 

피어(peer) 그룹 정보 제공

다른 고객의 평균적인 정보를 공유해주고 있습니다. 투자를 하다 보면 다르 사람들은 어떻게 하는지 궁금하기도 하는데요. 평균 투자금을 보여주고 있어, 동기 부여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입금을 더 많이 하라는 촉매제 같네요. 

다른 고객의 투자 정보
다른 고객의 투자 정보

 

인스타 채널 등 투자 정보 운영

인스타 채널을 통해 투자의 초보자들을 위한 정보 제공 활동도 하고 있습니다. 자산배분 투자가 아무래도 알 주식보다는 이해하기 복잡한 부분도 있고, 투자 서비스로서 전반적인 투자에 대한 이슈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다양한 투자 정보 예시
다양한 투자 정보 예시

 

핀트의 단점

자산배분 투자에 대해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 쉽게 이해하며 따라가기 어려울 것 같긴 합니다. 투자 성향도 진단하는 게 일단 어려움이고 상품 선택, 리밸런싱 방법 선택 등에 대한 어느 정도 이해가 필요하니까요.

서비스를 순서대로 따라하기는 쉬우나, 각 단계별 선택에서 다소 어려움을 느낄 수는 있을 것 같아요.  이 부분는 사용자가 좀 더 관심을 가져야 할 역할도 필요하다고 생각되네요.

 

파운트 서비스와 비교 

저는 파운트를 핀트보다 오래 사용하고 있고, 또 투자금 또한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현재는 600만 원 정도 되는데요. 수익률도 주춤하다가 현재는 6.1%까지 올라왔습니다. 수익률에 대한 부분은 규모와 시간이 필요한 부분이라 다른 부분만 좀 간단히 비교해 볼게요. 

[파운트 투자 정보]

파운트 투자 성과
파운트 투자 성과

 

[핀트 vs. 파운트 투자 서비스 비교]

투자 서비스에서 비교해 볼만한 상품, 상품 선택 편리성, 리밸런싱 편리성, 컨텐트 수준, 그리고 비용에 대해 비교해 봤습니다. 아래 확인해보세요. 

  핀트 (Fint) 파운트 (Fount)
투자 상품 다양성 적음; 간단하다는 것도 장점이 될수는 있음 상대적으로 다양합니다. 국내, 해외 ETF, 펀드, 연금 등
상품 선택 편리성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지 않는데요. 직관적으로 선택하기 쉽지 않습니다.  예상되는 수익률을 제시하여 비교적 선택이 용이합니다. 
리밸런싱 편리성 신경쓸 필요 없어 편리합니다. 상품에 따라 다른데, 매도/매수를 해주는게 좀 귀찮긴 해요
관련 컨텐트 제공 상대적으로 아직은 적어 보입니다.  앱에서 다양한 글, 동영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용 수익금에 9.5% 수익금에 15%

표로 비교하니까 파운트가 좀 좋아 보이기도 하네요. 그런데 로보 어드바이저 투자 서비스는 무엇보다 안정적인 수익이 제일 중요한 요소일 겁니다. 결과적으로 복리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비용은 핀트가 유리해 보이며, 나머지는 파운트가 좀 우세에 있어 보입니다.

무엇보다 투자에 대한 판단은 본인이 해야겠죠. 한때 파운트 투자 수익이 나오지 않아 고심한 적도 있는데요. 아래 포스팅 참고해 보세요. 

파운트 투자 5개월차 솔직 후기 

 

파운트 투자 5개월차 솔직 후기

안녕하세요. 주식, 비트코인, P2P, 국내, 미국, 로보 어드바이저 등 요즘에는 정말 다양한 투자 자산, 방법, 서비스가 있는데요. 저는 그 중에서 로보 어드바이저 서비스 파운트 서비스에 5개월째

basedonintuition.tistory.com

 

마치며

오늘은 개인적으로 이용하는 두 번째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 핀트 투자 후기를 다뤄봤습니다. 핀트 투자 서비스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더불어 파운트 정보도 얻어 가시기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도 부탁해요. 

 

지금 인기 있는 투자 정보 궁금하세요?  

파운트(fount) 투자 후기

핀트 투자 후기: 7개월 수익률 인증

핀트 후기: 700일 투자수익 인증

미국 ETF No 1. SPY, SPYG, SPYV 비교 정리

미국 배당주 Top 10 순위 - 배당귀족주 총정리

미국 배당주 순위 - Top 10 배당성장주

미국 고배당 ETF Top 10 비교 총정리

주린이가 쉽게 투자할 수 있는 나스닥 ETF 6종

주식 투자시 꼭 알아야 할 EPS 뜻과 관련 정보들

DC형 ETF 100개 리스트 및 직접 투자 방법

현명한 자산배분 투자자 - 책 리뷰

 

-이 글은 투자를 권유하기 위해 작성되지 않았습니다. 투자에 대한 의사결정 및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공지드립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