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핀트 투자 후기: 7개월 수익률 인증

스위트스팟 2021. 11. 6. 16:34
반응형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고, 투자 자산은 국내/해외 주식, ETF 등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요. 로보 어드바이저를 통한 손쉬운 투자도 투자방법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대표 서비스인 핀트 투자 이용 후기를 공유해보겠습니다. 주식 직접 투자는 부담스럽고, 쉽게, 편리하게 투자하고 싶은 분들은 확인해보세요. 

  • 핀트 투자 7개월 수익 현황
  • 핀트 투자에 대한 개인적 후기
  • [참고] 파운트 투자 후기

제목: 핀트 투자후기: 7개월 수익률 인증
제목: 핀트 투자후기: 7개월 수익률 인증

 

핀트 투자 7개월 수익 현황

개인적으로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에 대한 선호가 있습니다. 그래서 파운트를 먼저 사용하고 핀트도 사용해보고 있는데요. 핀트 투자를 한지 벌써 7개월 정도가 되었네요. 아래에서 핀트 투자에 대한 수익률 현황을 공유해봅니다. 아래 자세한 내용 확인해보세요. 

 

핀트 투자 수익 현황
핀트 투자 수익 현황

 

  • 총 투자 자산: 3백만원 - 한 번에 3백이 아니라 단계적으로 투자했습니다. 
  • 투자수익률: 3.7% - 금액을 적립식으로 했기에 실제 연단 위 수익률로 보면 1.5배 정도로 볼 수도 있겠습니다. 그리고 1년이 안되었으니, 또 연 수익률로 보면 더 높게 볼 수도 있겠네요. 이러한 금액 투자 시점 및 운용 기간을 고려하면 7~9%의 수익률이라고 볼 수도 있겠네요. 이론적이지만 좀 높게 나오네요.
  • 총수익금: 111천원 - 만약 계좌를 해지하며 핀트에서 수익금에서 9.5%를 수수료로 가져가니 실제 수익금은 10만 원 정도로 예상됩니다.  

이어서 핀트 투자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 공유해볼게요. 

 

*공지: 핀트 투자 권유가 아니며, 이 글은 핀트 서비스와 관계 없이 작성되었습니다*

핀트 투자에 대한 개인적 후기

핀트투자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결론적으로 먼저 공유하자면, 기대만큼 만족도가 높지는 않습니다. 아직 조금 더 개선될 수 있는 요소가 있다고 생각하고, 좀 더 이용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만약 기대치에 못 미치면 그만 이용하려 합니다. 다른 요소를 떠나서 투자 수익률 관점입니다.  아래 상세한 의견입니다. 

핀트 투자 단점: 기대보다 낮은 수익률

지금 공유드린데로 수익률이 3.7%면 뭐가 그리 불만인지 생각하실 텐데요. 사실 3.7%는 최근의 수익률이고, 핀트는 대부분 2%의 낮은 수익을 보여줬습니다.

파운트 서비스는 한 6개월 지나면서 6%정도 수익을 유지한 바에 비하면 상대적으로 낮죠. 위에 이론적인 수익률을 계산해봤으나 실현될지는 확인해봐야겠죠. 

핀트 투자수익률 추이
핀트 투자수익률 추이

 

그리고 이러한 수익 개선은 최근 제가 '분산투자 스타일'을 변경한데 있을수도 있습니다. 핀트 서비스는  원화/달러 투자를 결정하고 그리고 분산투자 스타일도 선택하게 되어 있습니다. 분산투자 스타일에는 분산형/효율형/집중형이 있습니다.

저는 상당기간 효율형을 선택하다 분산형으로 변경하였습니다. 핀트는 배분 투자서비스 인만큼 알파 수익을 무리하게 추구하기보다는 분산형으로 패시브 투자를 하는데 목적을 두었습니다. 만약 투자 수익률이 본인이 원하는 만큼 나오지 않는다면 이러한 스타일을 변경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투자스타일에 대한 상세 내용 확인해 보세요. 

핀트 분산형 투자 및 자산 구성
핀트 분산형 투자 및 자산 구성

 

  • 분산형: 특정 국가나 종목이 아닌 전세계 시장에 골고루 투자하는 투자 전략입니다. 전적으로 시장지수를 추종하며 보수적인 자산배분을 추구합니다. 핀트 투자 엔진인 아이작이 운용에 개입하는 정도가 가장 낮다고 하네요. 
  • 효율형: 핀트의 인공지능 엔진 아이작이 일부 자산/종목에 집중해 약간의 추가 수익을 추가합니다. 알파를 만들어 내는 전략이네요. 효율형을 선택하면 포트폴리오의 자산군 비중을 아이작이 판단으로 조정합니다. 
  • 집중형: 핀트가 적극적으로 운용에 개입해 자산군 내 세부 섹터나 특정 국가 등에 집중 투자한다고 합니다. 

분산/효율/집중형 비교 

  • 핀트 투자엔진 아이작의 개입 정도 : 집중형 > 효율형 > 분산형 순으로 집중형에 대한 관여도가 높다고 해요
  • 자산 분산 정도: 분산형 > 효율형 > 집중형 순으로 분산형은 넓게 뿌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 자산 재조정 주기: 분산형>효율형>집중형 순으로 기간이 긻니다. 분산형이 거래가 가장 적다는 얘기네요. 

 

핀트 투자의 장점

먼저 핀트 투자의 장점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편리한 투자 일임

핀트 투자 서비스는 투자 일임서비스 입니다. 즉 투자금을 맡기면 그 이후 투자에 대한 자문 및 실행까지 서비스가 알아서 해주는 부분입니다. 금액만 맡기면 핀트가 리밸런싱을 알아서 해서 신경 쓸 일이 거의 없습니다. 가끔씩 수익률을 체크하는 정도죠. 

낮은 비용 

그리고 핀트는 투자 수익에 대한 수수료가 9.5%로 낮습니다. 그리고 수익이 발생해야만 수수료를 떼어가기 때문에 일반적인 ETF 및 펀드 투자에서 수익과 상관없이 수수료를 가져하는 부분과는 상이합니다. 또한 파운트 투자가 수익에 대해 15%를 가져가는것에 비하면 상당히 낮은 비용입니다.

은행보다 높은 수익률

최근 은행의 예금 금리가 1~2% 사이로 알고 있습니다. 핀트 수익률이 3.7% 정도이니 은행 예금보다는 꽤 높은 수준입니다. 물론 은행은 리스크가 없는 투자이고, 핀트는 손실 가능성이 있는 투자임은 꼭 아셔야 합니다. 

 

[참고: 핀트 투자 vs. 파운트 투자 서비스 비교]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의 대표 회사인 핀트와 파운트에 대한 비교 정리 자료 확인해보세요.아래 확인해보세요. 

 

핀트(Fint) 투자 3개월 후기 - 파운트 비교

 

핀트(Fint) 투자 3개월 후기 - 파운트 비교

안녕하세요. AI, 머신러닝 등 기술이 발전하면서 이를 기반으로 다양한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가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중에서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이 제공하는 핀트(Fint) 서비스 3개

basedonintuition.tistory.com

 

수익 개선 가능성에 대한 기대 

핀트 AI 투자일임 서비스의 운영 주체는  디셈버 컴퍼니의 투자 서비스입니다. 2013년 설립되어 이제 8년 정도 로보 어드바이저 시자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의 대주주는 엔씨소프트이며 추가적으로 kB증권과 비씨카드에서 이 서비스에 지분을 투자했습니다. 여러 회 사가 투자했다는 건 아무래도 경쟁력이 있다는 반증이겠죠. 

최근 전지현씨를 모델로 광고도 활발히 하고 있는데요. 자산규모가 확대되고, 다양한 투자자들의 데이터가 집중되면서 투자 서비스 품질 개선에 시너지가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전지현씨 모델의 핀트 광고 현황
전지현씨 모델의 핀트 광고 현황

 

[참고] 파운트 투자 후기

저는 앞서 말씀드린데로 파운트도 투자도 이용 중입니다. 파운트 서비스도 단계적으로 적립식 투자를 하고 있는데요. 1년 정도 이용했습니다. 현재 수익률은 7.95%정도로 핀트보다 3% 이상 높게 나오고 있습니다. 

 

파운트 투자수익률 현황
파운트 투자수익률 현황
파운트 투자 수익률 추이
파운트 투자 수익률 추이

 

현재까지의 성과로 보면 파운트 서비스가 핀트 서비스 대비 수익률 측면에서 좀 더 우위에 있는 걸로 생각합니다. 물론 어떤 상품을 어떤 투자 성향으로 고르는지에 따라 변동이 될 수 있음은 고려해야겠지만요. 그리고 기간 차이도 있긴 합니다. 

[참고: 로보어드바이저 서비스의 이해]

로보 어드바이저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포스팅 참고해 보세요. 

파운트(fount) 투자 후기

 

파운트(fount) 투자 후기

안녕하세요. 파운트는 요즘 뜨는 대표적인 로보 어드바이저 서비스 업체인데요. 기술 기반의 자산배분 투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개인적인 파운트 투자 후기 공유하고 추가적

basedonintuition.tistory.com

 

미국 ETF 배당 투자에 대한 더 많은 이야기

jepi etf 배당, 주가, 전망, 단점 등 투자 정보 총정리

sqqq 주가 수익률 및 투자 전망 정리 (2023년)

schd-etf-및-배당-etf-순위-총정리-23

미국-부동산-리츠-etf-톱-20-순위-총정리-2023

tmf-etf-vs-tlt-etf-종목-비교-정리2023

schd-hdv-sphd-비교-미국-주식-고배당-저변동-월배당-etf-배당주

배당성장 높은 배당챔피언 미국 주식 TOP 10 총정리 (2021)

미국 배당주 배당블루칩 비교 TOP 5 (2021)

NOBL vs. SDY vs. REGL ETF- 미국 배당귀족주 ETF 비교해보기

미국 배당주 순위 No. 1 JNJ와 MSFT 비교 정리

미국 월배당 & 고배당 ETF Top 10 정리

미국 배당주 배당률 상위 20개 정리

미국 ETF 순위 Top 10 비교- 규모와 수익률

미국 배당주 순위 - Top 10 배당성장주

미국 고배당 ETF Top 10 비교 총정리

초고배당 ETF QYLD 투자 후기 (2021)

jepi etf 배당, 주가, 전망, 단점 등 투자 정보 총정리

 

투자에 대한 더 많은 이야기

최신♥  핀트 투자 후기: 7개월 수익률 인증

핀트(Fint) 투자 3개월 후기 - 파운트 비교

파운트 투자 5개월차 솔직 후기

 

 

 

*투자 권유가 아니며 투자에 대한 결정 및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