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미국의 ETF는 국내 주식처럼 다양한 종류의 ETF가 많습니다. 배당을 목적으로 하는 고배당 ETF도 다양한데요. 오늘은 부동산 월세 받는 것처럼 배당을 월단위로 지급하는 미국의 월배당 & 고배당 ETF에 대해 알아볼게요. ETF를 통한 현금흐름 만들기에 관심 많은 분들께 추천합니다.
- 미국 월배당 & 고배당 ETF Top 10 리스트
- 상대적으로 우량 규모 ETF top 3
- 고배당 수익 기준의 ETF top 3
- 하이일드 또는 우선주 배당 ETF 투자 주의사항
미국 월배당 & 고배당 ETF Top 10 리스트
상대적으로 우량 규모의 월배당 & 고배당 ETF
아래는 월배당을 지급하면서 배당수익률이 4~5% 대를 보이는 고배당 ETF를 선별한 리스트입니다. HYG, PFF, JNK, PGX, HYLB, SHYG, ANGL, EMLC, HYLS, HYEM의 10 종목입니다. 알아볼까요?
월배당 하면 가장 인기가 있는 ETF는 DIA를 생각하실 텐데요. 위에 리스트는 사실 잘 알지 못하는 ETF가 대부분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월 단위로 배당을 지급하다 보니 일반적인 주식회사를 기초 자산으로 운용하기 보다는 하이일드 회사채를 기초로 한 ETF가 많습니다.
[참고: High Yield 하이일드 채권]
채권이라고 하면 국채를 떠올리며 대부분 안정적인 금융 자산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채권 중에서 회사채에 주로 투자하는 하이일드 채권은 위험도가 높은 만큼 채권의 수익도 놓은데요. 해외 하이일드 채권은 이름은 채권이지만 채무이행에 있어서 재정적 위험성이 높아 주식과 같은 위험을 가진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으로 인해 하이일드 채권은 정기적으로 높은 채권 수익을 (쿠폰) 제공하고 있는데요. 또한 채권을 발행한 회사의 재무적 건전성이 개선되면서 채권 가격이 상승하는 투자로서의 이익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예기치 못한 인플레이션 및 금융 시장 위기에 있어서는 취약한 자산으로 가격 변경이 높으니 투자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월배당 & 고배당 ETF 리스트의 기준
위에 10개 ETF를 정리한 기준에 대해 간단히 알려드립니다. 미국에서 배당을 지급하는 ETF 종류는 1000개가 넘는 걸로 파악되는 돼요. 우선 배당을 월단위로 지급하는 월배당으로 한정했습니다. 월세처럼 ETF에서 배당금을 받는 거죠. 그리고 월배당에서 배당률이 높은 ETF를 골랐습니다.
물론 배당률만 보지는 않았는데요. 왜냐하면 배당률이 높은 ETF에서는 수익률은 높지만 운용자산 규모가 1B도 안 되는 소형 ETF가 많기 때문입니다. 배당을 목적으로 한 ETF는 수익률도 중요하지만 적정한 규모를 통한 안정성도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1B 달러 이상만 정리했습니다. 자료 참고는 (https://www.etf.com/)
수익률 순의 월배당 ETF
수익률이 높은 순으로 미국 월배당 ETF를 정리한 리스트입니다. 가장 높은 수익률을 제공하는 ETF는 HYLS, HYEM으로 각각 동일하게 5.4%의 배당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확인해 볼게요.
실제 배당수익률은 위에 5.4%보다는 낮은데요. 세금때문입니다. 미국의 배당소득세는 15%입니다. 국내에서 배당금을 지급받게 되면 미국의 배당소득세 15%를 제외한 금액이 증권사로 입금 되게 됩니다. 수수료를 포함한 실질 수익은 어떨까요?
그런데 ETF는 연단위로 수수료도 내야 합니다. 이러한 수수료, 세금을 고려했을때 실질적인 배당 수익률은 어떻게 될지 알아봤는데요. 분석 결과는 HYEM이 가장 높은 수익률인 4.25%를 보여줬습니다. 그리고 HYLB 가 두 번째로 높은데요. 수수료가 낮아서 그런 것 같네요.
그럼 이어서 상대적으로 우량 규모인 ETF 3종과 수익률 높은 ETF 3종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상대적으로 우량 규모 ETF top 3
HYG-iShares iBoxx $ High Yield Corporate Bond ETF
HYG의 가격은 87달러로 지난 5년간 코로나를 제외하면 안정적인 가격을 보여줍니다. 가격 상승에 의한 수익은 제한적입니다. 2007년에 만들어진 ETF로 운용한지는 꽤 되었네요.
PFF - iShares Preferred and Income Securities ETF
PFF의 가격은 39달러이며 최근 1년 동안 가격변화는 4달러에 불과합니다. 꾸준한 배당수익을 위한 투자자산으로 보이네요. 단 코로나 위기에는 가격이 상당히 떨어졌습니다.
JNK - SPDR Bloomberg Barclays High Yield Bond ETF
PFF의 가격은 109달러이며 최근 1년 동안 가격변화는 적었습니다. 코로나에는 가격이 80달러 수준으로 빠지며 약 20% 정도 감소했는데요. 일반 주식보다 감소폭은 적지만 시장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고배당 수익 기준의 ETF top 3
HYLS - First Trust Tactical High Yield ETF
배당수익률이 높은 ETF 1위인 HYLS의 주당 가격은 48달입니다. 타 하이일드 ETF와 마찬가지로 가격 변동은 금융위기를 제외하고는 거의 없습니다. 단 이 ETF는 비용 수수료가 1%가 넘어 다소 높아 보이네요.
HYEM - VanEck Vectors Emerging Markets High Yield Bond ETF
HYEM의 가격은 23달러입니다. 최근 1년동안 22~24달러를 움직였고, 비용을 0.4%네요. 타 하이일드 채권을 기반으로한ETF와 큰 차이는 없어 보입니다.
PGX - Invesco Preferred ETF
QQQ로 유명한 Invesco 자산운용사가 만든 ETF 입니다. PGX의 가격은 15달러로 개별 주식 가격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입니다. 가격은 최근 1년 14~15달러로 변동이 적으며 코로나 때 일부 조정이 있었습니다.
하이일드 또는 우선주 배당 ETF 투자 주의사항
하이일드 채권을 기반으로 한 ETF는 배당수익률이 상대적으로 높은데요. 채권과는 다르게 가격의 변동성이 높고 또 경제 위기 등에 있어서는 매우 취약한 가격 변화를 보입니다. 코로나 19일때 대부분 가격이 주식보다는 덜하지만 폭락했죠.
우선주를 기반으로 배당 인컴을 만드는 ETF 또한 고려할 점이 있는데요. 상대적으로 배당수익률은 높지만 가격의 변화가 없습니다. 안정적인 수익률을 보여줄지는 몰라도 주식의 가격이 오르지 않다 보니 인플레이션에 대응하는 데는 한계가 좀 있다고 합니다.
[참고: 배당성장주 마이크로소프트 MSFT]
마이크로소프트는 대표적인 기술회사입니다. FAANG에는 들어가지 않지만 전통적인 기술회사로 안정적인 사업 성과와 최근 클라우드 사업의 성과가 확대되며 주가도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잘 모르실수도 있지만 MSFT는 기술회사로서 분기 배당을 실시합니다. 배당수익률이 주가 상승으로 1.25% 밖에 안되지만 매년 꾸준히 배당액을 상승시키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한 정보 이어집니다.
MSFT의 다음 배당을 받기 위해서는 배당락일인 8월 18일 전일인 8월 17일까지 매수해야 합니다. 안정적으로는 8월 16일 또는 그 전주 금요일인 8월 13일 정도면 주주로 등록되어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배당 지급일은 9월 9일이라고 하네요. 주당 배당금액은 0.56 달러로 발표되었습니다. (분기배당)
결론적으로 주식 가치의 상승에 의한 수익 + 꾸준한 배당 성장에 의한 수익 두가지를 노려볼 수 있는 주식입니다.
맺음말
오늘은 미국 ETF 중에서 배당수익률이 상대적으로 높고 월단위로 배당금을 지급하는 ETF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도 부탁해요. 감사합니다.
>>>인기 많은 포스팅 더보기
투자에 대해 더 많은 정보
배당성장 높은 배당챔피언 미국 주식 TOP 10 총정리 (2021)
미국 ETF No 1. SPY, SPYG, SPYV 비교 정리
SOXL: 미국 반도체 우량주 30개에 3배 레버지리하는 ETF
파운트/핀트로 투자 쉽게 해보기
투자에 대한 의사결정 및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배당 ETF TOP 10 정리 & DGRO는 덤 (0) | 2021.08.14 |
---|---|
JEPI, QYLD, NUSI 미국 월배당 ETF 3종목 비교 정리 (2) | 2021.08.12 |
TQQQ 10년 장기투자 단점 (0) | 2021.08.04 |
미국 ETF 순위 Top 10 비교- 규모와 수익률 (0) | 2021.07.31 |
미국 배당주 순위 - Top 10 배당성장주 (1) | 2021.07.26 |